반 클라이번 재단, 마린 알솝 2021년 콩쿠르 심사위원장 선임
반 클라이번 재단, 마린 알솝 2021년 콩쿠르 심사위원장 선임
  • 강창호 기자
  • 승인 2019.04.04 0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린 알솝,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사상 최초 여성 심사위원장 되다.

제16회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심사위원장직과 최종 라운드 지휘자 역할을 수행할 예정
반 클라이번 재단이 2021년 콩쿠르 심사위원장으로 선임한 마린 알솝 (사진제공=반 클라이번 재단)
반 클라이번 재단이 2021년 콩쿠르 심사위원장으로 선임한 마린 알솝 (사진제공=반 클라이번 재단)

[더프리뷰=서울] 강창호 기자 = 반 클라이번 재단은 2021년 5월 28일부터 6월 12일까지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 Bass Performance Hall에서 열리는 제16회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심사위원장으로 마린 알솝(Marin Alsop)을 위촉했다고 발표했다.

최고 수준의 국제 음악 경연 대회 중 하나로 인정받는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가장 큰 규모의 국제 청중과 훌륭한 클래식 음악을 공유하고 4년마다 콩쿠르 우승자의 커리어를 여는 등용문으로 유명하다. 콩쿠르는 음악을 통해 청중과 소통하고 경계를 허물겠다던 반 클라이번의 비전을 기리기 위해 1962년 시작된 이래 화려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매 대회마다 최고 수준의 예술적 표준을 달성하고 현대적 도구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영역으로의 경계를 확장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량을 지닌 18~30세 피아니스트들이 텍사스주 포트워스에서 열리는 이 콩쿠르의 참석 관객과 500만여 명에 달하는 전 세계 온라인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치열하게 실력을 겨룬다. 현금 상금 외에도 클라이번 메달 수상자들에게 수상 이후 3년간 포괄적인 커리어 매니지먼트와 예술적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이들이 대중의 집중 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의 홍보 효과를 누리게 해준다.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고 혁신적인 지휘자 중 한 명인 마린 알솝은 현재 3개 대륙에서 주요 직책을 수행하고 있다. 2007년 이후 볼티모어 교향악단 음악 감독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상파울루 주립 교향악단 수석 지휘자 겸 음악 감독직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9년 9월부터는 빈 방송 교향악단 수석 지휘자로 눈부신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화려한 수상 경력과 다양한 학술 관련 직위를 역임한 그녀이지만 그중에서도 MacArthur Fellowship을 수상한 유일한 지휘자로 유명하다. 그녀는 영국 왕립음악원 및 로열 필하모닉 협회 명예 회원이고 2019년에는 세계경제포럼의 Crystal Award까지 수상했다. 최근에는 존스홉킨스대 피바디 음악대학원의 지휘 감독으로 선임되기도 했다.

알솝은 심사위원장 역할 외에도 포트워스 교향악단을 지휘하며 이 경연대회의 최종 결선 진출자 6인과 함께 공연하게 된다. 그녀는 심사위원장으로서 심사위원 선정 프로세스를 감독한다. 심사위원 규칙과 절차 수립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심사위원단의 기조와 임무를 확립하는 중책을 맡을 예정이다. 그러나 콩쿠르 기간 중 결승 라운드에서 동률이 나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접 채점 과정에 참여하지는 않는다.

마린 알솝의 혁혁한 커리어는 본인의 멘토인 레너드 번스타인의 지도를 받기 시작한 탱글우드 뮤직센터에서 1989년 여성으로는 최초로 Koussevitzky Conducting Prize 상을 받으면서 궤도에 올랐다. 이후 30년간 그녀는 주요 미국 오케스트라 사상 첫 여성 음악 감독의 자리에 올랐고 그녀가 지휘를 맡은 3개 오케스트라 모두에서 역시 여성 사상 최초로 수석 지휘자가 되었다. Last Night of the Proms를 지휘한 최초 여성 지휘자이기도 한 알솝은 이번에도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사상 최초의 여성 심사위원장이 되는 영예를 안았다.

자크 마퀴(Jacques Marquis) 반 클라이번 재단 사장 겸 CEO는 “마린 알솝과 파트너십 관계를 맺게 돼 무엇보다 기쁘다. 그녀는 국제 클래식 음악계에서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환상적인 지휘자이자 새로운 관객과 젊은 예술가들을 격려하는 데 열정을 쏟는 것으로 유명한 인물이다”며 “이러한 그녀의 특성 하나하나가 반 클라이번 재단의 미션과 반 클라이번 콩쿠르의 목표와 일맥상통한다. 알솝과 긴밀히 협업하여 전 세계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우리 콩쿠르를 통해 등장할 입상자들의 커리어가 화려한 막을 올리게 되므로 이번 콩쿠르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알솝은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 참가하는 뛰어난 자질을 지닌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협연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미래 세대의 육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방하는 이러한 세계적 수준의 조직과 협력하는 것은 나의 최우선 목표인 젊은 뮤지션의 교육, 멘토링과도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반 클라이번 홈페이지에 선우 예권 (사진제공=The Cliburn)
반 클라이번 홈페이지에 선우 예권 (사진제공=The Clibur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