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천 피아노 리사이틀, "낭만주의 음악을 통한 치유와 공감의 메시지"
윤홍천 피아노 리사이틀, "낭만주의 음악을 통한 치유와 공감의 메시지"
  • 강창호 기자
  • 승인 2019.05.20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의전당, 윤홍천 피아노 리사이틀 '비엔나의 저녁 Soirées de Vienne' (6/8)
피아니스트 윤홍천 (사진제공=봄아트프로젝트)
피아니스트 윤홍천 (사진제공=봄아트프로젝트)

[더프리뷰=서울] 강창호 기자 = 피아니스트 윤홍천이 오는 6월 8일(토) 오후 8시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리사이틀 무대를 갖는다. 이번 공연은 지난 2015년 예술의전당과 2018년 금호아트홀에서 <친애하는 모차르트>라는 제목으로 네 차례의 리사이틀 이후, 다음달 6월에 <비엔나의 저녁 Soirées de Vienne>이라는 타이틀로 다시 클래식 팬을 만난다.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으로 펼치는 윤홍천 피아노 리사이틀은 슈만 탄생 200주년을 맞아 슈만 부부와 그들을 둘러싼 작곡가들의 작품들로 리사이틀을 꾸민다.

섬세한 테크닉과 감성으로 세계 무대에서 호평 받는 피아니스트

피아노의 시인, 윌리엄 윤(William Youn)으로 불리는 윤홍천은 클래식의 본고장 유럽에서 더욱 사랑받고 있는 피아니스트이다. 그는 16세 때, 보스턴에서 벤저민 잰더가 지휘하는 보스턴 유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조던 홀에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성공적으로 연주하여 세계 무대에 데뷔하였으며, 남미 주요 도시를 투어하고 보스톤CIP 음반사에서 이 실황 연주를 음반으로 발표하였다. 2001년,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으로 활동 무대를 옮긴 그는 뮌헨 필하모닉, 베를린 필하모닉, 바덴바덴 축제극장, 뮌헨 가슈타익, 빈 무지크페라인, 로스앤젤레스 월트디즈니홀 등 세계적인 무대에서 공연하며 이름을 알렸으며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극장 오케스트라, 브르노 필하모니, 콘스탄츠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 무대를 가졌다. 또한 해외 유수의 콩쿠르에서도 주목을 받았는데, 이태리 알레산드로 카사그란데 국제 콩쿠르, 중국 상하이 국제 콩쿠르, 미국 클리블랜드 콩쿠르에 입상한 것을 비롯, 이후 이러한 성과를 인정 받아 금호아시아나 문화재단에서 박성용 영재특별상을 수상하였다.

<비엔나의 저녁>, 클라라 슈만 탄생 200주년 기념! 슈만 부부와 그들을 둘러싼 음악가 탐구

슈만의 <Humoreske>는 슈만 특유의 따뜻함과 고뇌가 적절하게 섞여 흐르는 작품이다. 피아노 소리가 온화한 마음과, 고민의 순간을 적절히 교차해 들려준다. 유모레스크라는 의미 그대로 슈만은 <Humoreske>에서 말 그대로 울고 웃는다. 1839년의 슈만 이후 등장하는 이는 1823년의 프란츠 슈베르트이다. <Valses sentimentales D 779>에는 한가로운 비엔나의 청년 슈베르트와 음악으로 유희하는 슈베르트가 있다. 34개의 작은 왈츠가 모여있는 이 모음집에서 윤홍천은 13곡을 골라 연주했다 윤홍천은 리스트가 편곡한 슈베르트의 가곡을 2곡 골라 연주했다. 보통 ‘물 위에서 노래함’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되는 <Auf dem Wasser zu singen S. 558 No. 2>와 흔히 '세레나데'라는 제목으로 불리는 <Ständchen S. 560 No. 7>이 윤홍천이 고른 두 작품이다.

윤홍천은 작곡가 클라라 슈만의 작품도 몇 개 골라서 들려준다. 프리드리히 뤼케르트의 시에 음악을 입힌 <나 그대의 눈 속에서(Ich hab’ in Deinem Auge S. 569 No. 9)>, 그리고 헤르만 롤렛트의 시를 사용한 <은밀한 속삭임(Geheimes Flüstern hier und dort S. 569 No. 10)>이 클라라 슈만의 작품이다. 이 두 곡의 가곡을 피아노로 편곡한 사람은 프란츠 리스트였다. 리스트는 클라라 슈만의 가곡 3곡을 피아노로 편곡, 로베르트 슈만의 이전 작품과 묶어서 1872년에 출판했다.

윤홍천은 가곡이 아닌 순수 피아노 작품도 한 곡 골라 연주한다. 1845년 작곡된 <Scherzo No. 2 Op. 14>에서 보이는 클라라 슈만의 성향은 확실히 리스트 쪽이 아니다. 그보다는 조금 더 엄격한 쇼팽이나, 브람스에 가까운 느낌이다. 클라라의 인생에 아직 브람스가 없던 시절의 작품임에도 둘은 꽤나 닮아 보인다. 이 앨범에서 편곡으로만 힘쓰던 프란츠 리스트의 작품도 수록되었다.

<Soirées de Vienne S. 427 No. 6>. 리스트는 슈베르트가 작곡했던 왈츠를 엮어 자신만의 흥을 더했다. 심심하지도 않고 과하지도 않은 건강한 작품이라 말하고 싶다. 아름답고 감동적인 곡들로 구성 된 이 음반의 곡 중 대부분의 곡을 다가오는 6월, 윤홍천 피아노 리사이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