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결점 청아한 소리,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리사이틀
무결점 청아한 소리,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리사이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5.2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음반 발매 기념 리사이틀’
오디오가이, 6월 1일(토) 오후 7시 30분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사진제공=오디오가이)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사진제공=오디오가이)

[더프리뷰=서울] 홍승표 기자 = "음악의 성스러운 세계가 육신화 되어 내려온 듯한 김진의 연주, 그 강렬함은 한 치의 흔들림이 없었다" - 미국 Jim Leonard, 앤아버 뉴스 1993

국내 바로크 음악의 대표주자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그가 오는 6월 1일(토) 오후 7시 30분 종로구 통의동 오디오가이에서 음반 발매 기념 리사이틀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국내 최초로 바로크 바이올린 무반주 솔로 음반 <Fantasia and Passacaglia(판타지아와 파사칼리아)>를 발매한 기념으로 열리는 리사이틀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의미가 깊다.

이번 음반에 수록된 음악들은 마테이스와 텔레만의 <판타지아>, 비버의 미스터리 소나타 중 <파사칼리아>, 바흐의 <샤콘느>에 이르기까지 바로크 시대의 창의적이고 드라마틱한 표현들을 맘껏 보여주는 바이올린 솔로 곡들로 구성을 이루고 있다.

이번 음반에 관하여 김진은 ‘기도’라는 표현을 통해 “유한한 육체의 굴레에서 벗어나 영혼 속의 영원성과 자유로움을 갈망하는 제 기도의 언어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상의 소리를 향한 '노스탤지어', 이것이 제 음악이 추구하는 본질입니다”라고 말했다.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야코프 슈타이너(Jacobus Steiner, 1619-1683)가 1656년에 제작한 바로크 바이올린 (사진제공=오디오가이)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야코프 슈타이너(Jacobus Steiner, 1619-1683)가 1656년에 제작한 바로크 바이올린 (사진제공=오디오가이)

국내외적인 활동을 활발히 해오고 있는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김진, 그는 그동안 1993년 이래 유럽의 바로크 오케스트라 '라 쁘띠드 방드(La Petite Bande)'와 연주 및 음반 활동을 해왔고 일본에서도 다수의 음반 작업을 해 오던 중 "국내에서 이렇게 처음으로 음반을 발매하게 되어 기쁘며 고음악이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서울음대 수석 입학에서부터 일찍이 재능과 명석함에 두각을 나타내었고 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후 미국 미시건 대학에서 수학 중에 특별한 만남이 계기가 되어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로서의 새로운 길을 걷게 됐다. 바로 지기스발트 쿠이켄(Sigiswald Kuijken)의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LP 음반을 만난 것. 당시 그 음악을 들었던 그는 “그 음반을 처음 듣게 된 순간, 그 음색과 아름다움에 너무 놀랐고 아직까지도 충격적인 그때의 순간이 지금도 생생해요”, “제 창자에서 가늘고 긴 실이 길게 뽑아져 나오는 것처럼 음악은 그렇게 저의 온몸을 깊숙이 파고들며 제 영혼에 따스한 공감을 안겼어요”라고 회상했다.

이렇듯 김진은 당시의 놀라움과 감격이 오늘날 자신이 바로크 음악인으로서의 외길인생을 살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고 한다.

"때로는 마음을 깨끗이 씻어주는 것 같은 음악을 생각지도 않게 접하게 되어, 무언가 형용할 수 없는 행복감에 도취해 보신 적은 없는가? 이 CD는 그러한 한편의 음악이다" 음반평 중에서.. 국내 최초로 발매한 바로크 바이올린 무반주 솔로 음반 'Fantasia and Passacaglia(판타지아와 파사칼리아)'(사진제공=오디오가이)
"때로는 마음을 깨끗이 씻어주는 것 같은 음악을 생각지도 않게 접하게 되어, 무언가 형용할 수 없는 행복감에 도취해 보신 적은 없는가? 이 CD는 그러한 한편의 음악이다" (음반평 중에서) 국내 최초로 발매한 바로크 바이올린 무반주 솔로 음반 'Fantasia and Passacaglia(판타지아와 파사칼리아)' 커버 (사진제공=오디오가이)

이번 리사이틀에서 그는 야코프 슈타이너(Jacobus Steiner, 1619-1683)가 1656년에 제작한 바로크 바이올린을 가지고 솔로 단독 무대를 펼친다. 고음악을 하기에 울림이 좋은 오디오가이 스튜디오에서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음악들과 청아한 목소리로 말하는 듯한 무결점 바로크 바이올린을 만나는 시간은 국내 유일하고도 행복한 시간이 될 것이며 우리 모두를 17세기 바로크 시대로 안내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