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극 ‘두보’는 중국 시사(詩史)의 압축판”
“무용극 ‘두보’는 중국 시사(詩史)의 압축판”
  • 박상윤 기자
  • 승인 2019.06.0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무용계와도 상호교류 기대
충칭가극무극원 첫 내한공연 이메일 인터뷰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더프리뷰=서울] 박상윤 기자 = 중국 충칭(重慶)가극무극원의 무용극 <두보> 공연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6월 7-9일 천안예술의전당). 최근 중국의 대형 무용극 작품들이 종종 한국무대에 소개되고 있는 가운데 충칭가극무극원의 <두보>는 작품의 내용과 규모, 출연자들의 압도적인 기량과 화려한 무대 등 모든 면에서 높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본지 4월 23일자 기사 참조).

이백(李白)과 더불어 당대에 쌍벽을 이룬 시인 두보(杜甫)는 중국의 시문학을 집대성한 인물이다. 그의 시는 중국 시문학사상 현실주의의 최고봉으로 꼽힌다. 두보는 항상 국가와 민족의 운명, 백성의 삶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마음을 뒤흔드는 운율을 통해 시인의 양심과 용기를 표현했던 시성(詩聖)이다. 무용극 <두보>는 이 위대한 시성의 일대기를 담았다.

전통무용극의 서술적 표현방식에서 탈피,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활용해 시와 무용을 결합했다. 두보가 처한 시대적 배경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표현하며, 역사적 주제를 통해 오늘의 현실을 일깨운다. 이 보기드문 대작은 2016년 중국 공연계 최고상으로 꼽히는 ‘연꽃상’을 수상했다.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공연을 앞두고 충칭가극무극원과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감상 포인트를 짚어본다.

Q> 두보를 주제로 작품을 만든 계기가 무엇인지?

A> 두보라는 인물을 선택한 것은 그가 중국의 시사(詩史)에서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중국 고대의 시가는 대부분 우아하고 품위 있으며 낭만적인 시풍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두보는 전혀 다르다. 그의 시가는 처량하고 무거우며 한 시대를 잘 보여주는 역사의 축소판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생활에서는 시가를 빼놓을 수 없는데, 중국인들이 낭랑하게 입에 올리는 많은 시들은 주로 두보의 작품들이다. 예를 들면 "국파산하재, 성춘초목심(国破山河在,城春草木深)", "주문주육취, 노유동사골(朱门酒肉臭,路有冻死骨)" 등등 모두 고금에 울려 퍼지는 아주 대단한 구절들이다.

두보는 당시 민중에 대한 사랑과 애통함에 있어 중국 고대의 모든 문학적 경지를 넘어선 시인이었다. 그는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고 사랑하는 지극한 애국심을 가지고 있었고, 탐욕과 부패를 비판했고, 가난과 고통을 불쌍히 여기며 아름다움을 드러내지 않고 악을 감추지 않았으며 “설령 관직을 잃고 가난하여 장례를 치르지 못한다 해도” "말에 놀라지 않으면 죽어서도 쉬지 않는다"는 집착과 책임감으로, 사회의 암흑과 시대의 병폐를 바라보면서 1천400여 수의 ‘난국을 탄식하고 고통받는 백성과 세상을 슬퍼하는’ 시를 남겨 당나라 성쇠흥망의 역사적 면모를 충실히 기록한 인물이다.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Q> 중국은 이런 스펙터클한 대규모 공연물을 선호하는 것같다. 서사문학의 전통이 강하기 때문인가? 중국인들의 일반적 취향인가?

A> 그렇기는 하지만 사실 이런 대규모 공연물 이외에도 아주 많은 훌륭한 소규모 작품도 제작하고 있으며 중국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도 부단히 개척하고 있다. 중국 고대 서사시의 방대한 작품세계 덕분에 이러한 스펙터클한 역사적 소재는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이 소재를 선택한 것도 당나라가 이 시기에 처한 역사적 배경을 고려한 것이다. 당나라 시대는 기세가 매우 드높은 시기였고, 동시에 우리 가무단의 배우 수와 배치로 이런 대극을 충분히 감당해낼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므로 당나라 시대의 번영과 사치와 화려함, 과거제도, 심지어 전란까지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 이렇게 서사시적인 방대한 소재를 선택한 것이다.

Q> 스토리가 길고 내용이 방대하다 보면 극적인 전개가 평면적으로 흐르기 쉽다. <두보>에서는 이런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려 했는지?

A> 이 작품의 서술방식은 중국의 모든 고전 무용극 가운데서도 아주 특별하다. 우리 작가는 한 가지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시키려는 중국인들 특유의 습관을 이어가지 않았고 대신 큼직큼직하게 뜻만 적는 수법으로 중국의 서예나 산수화와 유사한 기호 방식으로 그 시대와 사람과 당나라를 이야기했다. 그의 펜 아래서 당신은 이 세상의 미추와 선악을 볼 수 있으며 당시 붕괴 직전이었던 왕조의 상황과 자기 땅과 나라를 그토록 사랑한 한 노인을 볼 수 있다. 우리는 매우 공경하는 마음으로 이 극을 창작하였고, 가장 경건한 모습으로 두보라는 사람의 일생의 복원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그렇게 되길 바란다. 그의 일생은 정말 슬프고 고통스러워서 극 앞 부분의 무대 표현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이 인물에 대해 묘사하였고 엔딩에 가까울수록 그의 이상에 대한 모든 감정을 토로하고 분출했다. 이러한 구조 배치는 우리 창작가의 의도적인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작품이 두보라는 사람의 내면세계를 실제로 묘사할 수 있는 것을 바라는 것이지, 단지 그의 겉모습만을 다룬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무용극 '두보'(사진제공=천안예술의전당)

 

Q> 특히 두보라는 인물의 내면에 초첨을 맞추는 데 공을 들인 것같다.

A> 당나라라는 시대적 배경은 매우 방대한 반면에 두보는 모든 시대 가운데 마치 모래밭 가운데 바늘처럼 작지만, 그의 시가는 이토록 위대하다.

그의 시에서 그가 그 시대의 백성을 대신하여 소리를 내는 것을 볼 수 있기에 그를 보잘것 없는 가운데서 만난 아주 위대한 시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실 이 작품 전체는 중국의 형상미를 지닌 큼직한 표현방식을 사용하여 두보의 일생을 표현하였다. 우리는 극에서 매우 명확한 이야기 갈등과 대립면을 설정하지 않았고 단지 그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그의 속마음을 말했을 뿐이다. 그는 자신과 시대의 갈등, 사회와의 관계, 자신과의 갈등 등 이 모든 것을 마음에서 우러난 시로 표현하였다. 우리도 그의 시에서 두보라는 인물이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마음을 탐구하여 과연 그는 무엇을 경험했고 무엇을 느꼈으며, 그의 내면의 변화는 어떠한가를 연구하며 한편의 극을 감당해낼 수 있었다. 시종일관 그의 이런 심경은 한 번도 변한 적이 없었다. 또한 시인으로서나 관료로서나 모두 그의 초심을 받들고 있으며 이 또한 우리가 매우 감동한 점이기도 하다. 두보는 그의 시를 자신의 표출 도구로 만들지 않고 당시 서민들이 도탄에 빠져 살았던 모습을 충실하고 간곡하게 담아내는 데 바침으로써 마침내 그는 '시사(詩史)'라는 별명을 갖게 된 것이다.

Q> 제작기간은 얼마나 걸렸나?

A> 작품의 재료를 선정하고 토론, 연구, 고찰하면서 세부 계획을 세우는 시간이 필요했다. 이후 본격적인 대본작성을 거쳐 무대 디자인, 배우 리허설 등 첫 공연까지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Q> 충칭가극무극원에 대해 좀더 소개해 달라

A> 1949년에 설립되었으며 1979년 문화부로부터 ‘전국 중점 문예단체’로 선정되었다. 2005년 전국 최초의 문화체제 개혁시범사업의 하나인 '기업개혁' 대상으로 지정되어 유한책임회사가 됐다. 충칭시 최초의 국유 독자기업 성격의 전문 문화기업이다.

지난 70년 동안 우리가 만든 무용극 <삼협정제 Love in the Three Gorges> <추용 Zou Rong> <두보 DuFu> <바르가위 댄스 Our Endless Folk Songs> <충칭 미인 Chongqing Beauties> 등 500여 편에 공연 1만2000여 회에 이른다. 중국 각지 및 유럽, 미주, 아시아, 아프리카 등 수십 개 국가와 지역에서 공연했다. '5개 1공정상' '문화상' '중국연극상' '전국무용콩쿠르 1등상' '중국무용' '하화(荷花)상' 등 각종 국가급 상장 130여 개를 받았다.

단원 선발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매년 고등학교 졸업 시즌에 각 무용대학, 고등학교 졸업공연에 참관해 뛰어난 무용 인재를 선발함과 동시에 공개적으로 가무단 무용수를 모집한다.

Q> 중국에는 충칭가극무극원과 규모나 성격이 비슷한 단체가 얼마나 되는가? 그중에서 충칭가극무극원이 다른 극장들과 다른 점이라면?

A> 중국에는 충칭과 같은 무용단이 매우 많아 거의 모든 성, 시마다 자체 무용단이 있다. 하지만 충칭가극무극원이 다른 곳들과 다른 점은 중국 역사문화를 계승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매우 자발적으로 중국 전통문화, 특히 고전문화를 살리는 데 힘을 썼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런 노력이 더욱 눈에 띄었는데, 특히 두보의 시를 단편 무용극으로 표현한 작품인 <여인행(麗人行)>은 중국 본토앱 '틱톡(Tik Tok)'에서 인터넷을 통해 중국 전통문화를 전파하고 있으며 그 조회수가 벌써 8억 이상이 되었다. 이는 중국에서 전례가 없으며 보통 국가급 무용단만 이러한 영광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인행>은 중국 학계와 전문 분야, 일반 서민들로부터 모두 칭송받고 있다. 중국 최고 명문 무용학교인 베이징무도학원이 이 작품을 초청했다는 점만 보아도 우리가 얼마나 전례없는 작업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Q> 중국의 가무단들은 종전의 전통적인 작품과 함께 오늘날 현대적 성향의 작품들을 제작하려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마치 클래식 발레단들이 현대발레 제작을 병행하거나 혹은 아예 클래식 발레를 포기하고 현대발레만 하는 경우도 있듯이 말이다. 이와 관련, 충칭을 비롯한 중국의 대형 가무단들은 어떤 고민,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A> 무용극의 경우, 중국의 모든 지역에 자체 가무단이 있다. 그러나 주력으로 하는 영역과 방향이 다를 수 있다. 대부분의 무용단은 한편으로는 상업적인 공연을 만들어 영리를 추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예술적 수준을 추구해야 한다. 무용극은 상당한 예술적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장르가 된 만큼 대부분의 무용팀은 한 단계, 한두 해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여 한 무용극을 준비한다. 왜냐하면 무용극은 무용수들로 하여금 자신을 가장 잘 연마할 수 있고 아주 좋은 예술성과 예술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반면 발레단은 고전작품도 해야 하고, 현대발레 작품도 독자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면에서 비중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발레단의 대다수가 상업공연을 하지 않는다는 점도 강점으로서, 예술에 집중할 시간이 더 많다. 그렇기 때문에 충칭가극무극원 같은 무용단은 시장성도 확보하면서 예술창작에 주력한다는 쉽지 않은 일을 한다는 점에서 존경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듣기로는 한국에는 전통무용을 전문적으로 계승하는 일부 사람들과 단체들이 있는데, 그들은 국보급에 속하며 국가의 보호 아래 전통무용의 전승을 수행한다고 알고 있다. 이 점은 우리도 매우 동경하는 부분인데 그들은 매우 자유롭고 단순한 환경에서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행운이라 느껴진다. 앞으로 중국에서도 중국 고전무용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 이런 단체가 탄생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Q> 외국공연은 자주 하는가?

A> 매년 해외공연을 한다. 홍콩, 대만, 일본, 카타르, 싱가포르, 피지, 이집트, 유럽,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 공연을 하고 있고 공연 내용은 행사 주제에 따라 레퍼토리가 달라진다.

Q> 그간 한국과는 교류가 있었나?

A> 무용극 <두보>는 충칭가극무극원의 첫 한국 공연작으로, 그간 한국과의 교류는 없었다. 앞으로 한국과 더 많은 문화예술 교류가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 중국에서도 우수한 한국무용 작품을 더 많이 볼 수 있기를 바란다.

Q> 신작 제작이나 해외공연 등 향후 계획은?

A> 무도극 <두보>의 향후 공연은 주로 중국 내 전국 순회공연을 계획하고 있고, 동시에 일본 공연을 위해 노력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