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중의 ‘오늘은 비올라’
김남중의 ‘오늘은 비올라’
  • 이종찬 기자
  • 승인 2019.06.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파다프 개막작 선정

비올라연주자 김남중(사진=
비올라연주자 김남중(사진=PADAF)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비올라 연주자 김남중의 <오늘은 비올라>가 제9회 파다프 개막작으로 선정됐다.

오는 2-6일 서울 상명아트홀과 마로니에공원 일대에서 열리는 2019 파다프(Play And Dance Art Festival, PADAF)는 무용, 연극, 영화, 음악, 패션,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모여 장르 간의 벽을 허물고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융복합 공연예술축제이다.

김남중의 <오늘은 비올라>(연출 김예나 나나다시극단 대표)는 오정근의 <햄릿>, 빅피쳐 <디지털장의사>, 고경민의 <나비효과>, 황미숙의 <슈만 잠들다> 등과 함께 올해의 개막작으로 뽑혔다.

김남중은 "파다프에서 클래식 음악이 공연에 같이 어우러지는 경우는 많았지만 전문 클래식 연주자가 공연을 기획해 융복합하는 건 처음인 걸로 안다"며 "연극배우, 아코디언 연주자, 무용가 등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실험을 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오늘은 비올라>에는 김남중 뿐만 아니라, 알렉산더 셰이킨(아코디언), 김민석(페르시안 타악기), 김한(연극배우), 오주원(연극배우 겸 무용가) 등 각 분야 예술가들이 함께 출연한다.

김남중은 "연주자는 연주자로서의 캐릭터가 살아 있고 무용수는 무용수로서, 배우는 배우로서 캐릭터가 살아 있다. 다섯 명의 전문가들이 절묘한 조화를 이뤄 새로운 패러다임의 공연을 완성했다"고 말했다.

또한 "참여 예술가들 모두 다른 분야에 대한 경계 없이 서로 열린 마음으로 함께하는 작업에 굉장히 신선함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중들에게 더 편안하게 창의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계속 해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김남중은 서울대 음대 졸업 후 미국 인디애나대에서 전문연주자 석사학위를 받고 2005년부터 약 9년간 서울시립교향악단 단원으로 활동했다.

솔리스트 전향 후 2014년 뉴욕 카네기홀, 2015년 베를린 필하모닉홀, 2018년 러시아 글린카콘서트홀, 2019년 미국템플대학교 등 전 세계에서 연주 활동을 펼쳤다. 비올리스트로는 최초로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의장에서 독주를 펼쳐 주목받았고 유엔 국제평화기여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기원 공연에 음악감독과 지휘자로 활약했고 지난해 12월 <서울로 7017>의 첫 번째 크리스마스 축제에서 음악감독으로 참여하면서 음악감독과 공연기획자로도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