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립무용단 2019 외교부 주요외교계기 기념공연 성료
인천시립무용단 2019 외교부 주요외교계기 기념공연 성료
  • 서봉섭 기자
  • 승인 2019.07.05 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의 춤, 남미를 들썩이다!

[더프리뷰=인천] 서봉섭 기자 = 외교부 공공문화외교국에서 주최하는 2019 주요외교계기기념 문화행사 해외파견 공연단체 공모에 최종 선정된 인천시립무용단(예술감독 윤성주)이 칠레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의 기념 단독공연과 에콰도르 독립 210주년 기념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칠레 공연 포스터 사진제공=인천문화예술회관
칠레 공연 포스터 사진제공=인천문화예술회관

6월 28일에 APEC 정상회담 기념공연으로 진행된 칠레 공연은 칠레 외교부 국장과 영사, 각국 대사 등 주요 관계자들을 비롯한 1,000여명의 칠레 시민들이 참석하여 한국의 아름다운 춤을 만끽했다. 공연에 앞서 칠레 세종어학당에서 이루어진 한국무용 워크샵 및 전통문화 체험 역시 약 80여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시종일관 흥겨운 분위기에서 서로의 문화를 교류하는 즐거운 자리로 진행되었다.

한국의 대표적 전통무용 레퍼토리인 부채춤부터 아름다운 복식과 장단이 어우러진 태평무, 신명 넘치는 진도북춤 등 전통무용 레퍼토리 뿐 아니라 인천시립무용단의 스펙터클한 창작무용 <만찬-진, 오귀>의 하이라이트 장면까지 포함한 이번 공연은 우리 춤의 다양한 면모를 압축적으로 구성하여 남미의 관객들에게 대 호평을 이끌어 내었다.

이번 남미 공연을 위해 인천시립무용단은 춤 뿐 아니라 전국의 내노라하는 전통음악 연주가들로 이루어진 전통음악단을 구성, 라이브로 연주되는 음악과 어우러진 춤으로 남미의 관객들에게 한국 전통예술의 깊은 매력을 선사했다. 특히 예술감독 윤성주가 직접 출연한 살풀이는 우리 춤의 정수를 담아내어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전했다.

칠레에 이어 에콰도르 수크레 국립극장에서 열린 ‘에콰도르 독립 210주년 기념 공연’역시 에콰도르 공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함께 에콰도르 국영방송에 무용수 및 안무가가 초청되어 보도되는 등 에콰도르 전역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7월 2일과 3일, 이틀 연속 진행된 공연은 두 회 차 모두 전석 매진을 이루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또한 에콰도르 국립무용단과 MOU 체결을 위한 협약식도 진행하는 등 문화교류 사절단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었다.  

이번 남미 공연을 성황리에 마친 윤성주 예술감독은 “남미에 한류가 대유행이라고 하는데, 그 기원은 바로 우리 민족성에 흐르고 있는 ‘흥’이 아닌가 생각한다. 한류 속 흥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전통문화와 춤을 선보일 수 있어 아주 뜻 깊은 공연이었다. ‘나눔’이 또 우리의 미덕이 아니겠는가. 서로 다른 문화를 나누며 외교적, 문화적 우의를 다질 수 있었던 것이 이번 공연의 또 하나의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