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 오픈
세계최초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 오픈
  • 김영일 기자
  • 승인 2019.08.1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원차트 넘어선 케이팝 新 기준 제시
스페이스오디티, ‘케이팝 레이더’ 서비스 공개

[더프리뷰 = 서울] 김영일 기자 = 세계 최초 팬덤 연구소 ‘블립’이 첫 번째 서비스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를 공개했다.

13일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대표 김홍기)는 “오늘 팬덤 연구소 ‘블립(blip)’의 첫번째 서비스로 오늘의 케이팝 현황을 알 수 있는 ‘케이팝 레이더’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는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현재 BTS(방탄소년단), 엑소, 블랙핑크 같은 아이돌 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래퍼 빈지노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 총 340명의 정보를 관측하고 있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아티스트는 일정한 조건에 부합 시 자동 추가될 예정이다.

케이팝 레이더 내 ‘데이터보드’에서는 유튜브의 케이팝 공식 뮤직비디오 조회수(1시간 단위 업데이트)와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팬 카페 등 케이팝 아티스트의 공식, 개인 계정의 구독자(1일 단위 업데이트) 증감 추이 등이 1일, 7일, 30일 단위 그래프로 제공된다.

또한 아티스트별 전용 대시보드인 ‘아티스트’ 카테고리에서는 데이터보드에 기록된 각 아티스트의 모든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요즘 화제가 되는 ‘1억 뷰’, ‘2억 뷰’ 등의 뮤직비디오 재생 수 마일스톤을 배지(badge) 형태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최근 신곡 ‘ICY’ 뮤직비디오 공개 6일만에 5000만 뷰를 돌파해 화제를 모았던 있지(ITZY)는 1억 뷰 배지 1종과 5000만 뷰 배지 2종을 소유하고 있다. 이어 걸그룹 유튜브 조회수 절대강자 블랙핑크는 9억 뷰 배지 1종, 6억 뷰와 4억 뷰 배지 각 2종, 5억 뷰와 1억 뷰 배지 각 1종으로 총 7개의 배지를 소유하고 있다. 이처럼 케이팝 레이더에서는 아티스트별 뮤직비디오 조회수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이와 관련, 스페이스오디티는 “케이팝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 팬덤의 규모와 추이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는 ‘국내 음원차트’와 ‘음반 판매량’밖에 없었다”라며 “더는 음악의 소비가 ‘CD 구매’와 ‘음원 소비’로만 한정되지 않고 SNS 반응 및 유튜브 등으로 소비 패턴이 변화됨에 있어 시대 흐름에 맞는 현실적인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고 서비스 오픈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8월 중 내부 전문가들의 분석이 담긴 ‘2019년 케이팝 데이터 세계지도’를 발표한다”고 덧붙여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폴킴의 ‘있잖아’, 멜로망스의 ‘짙어져’, 에릭남&치즈의 ‘사랑인가요’ 등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창업 초기부터 주목받아 온 음악 전문 스타트업이다. 최근 음악의 직접적인 소비자이자, 케이팝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기여한 ‘팬덤’의 중요성을 인지, 그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팬덤 연구소 ‘블립’을 설립, 흩어져 있는 케이팝 아티스트의 데이터를 감지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