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콥스키 콩쿠르 우승자 갈라 콘서트
차이콥스키 콩쿠르 우승자 갈라 콘서트
  • 이종찬 기자
  • 승인 2019.10.0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첼리스트 문태국(사진=크레디아)
첼리스트 문태국(사진=크레디아)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제16회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우승자 갈라 콘서트가 오는 10월 15일(화) 오후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지난 6월 러시아 모스크바와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있었던 제16회 차이콥스키 콩쿠르의 우승자들이 참여하는 공식 우승자 갈라 콘서트다.

1958년 1회를 시작으로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가 60년 넘게 그 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화려한 역대 수상자들 때문일 것이다. 반 클라이번, 블리디미르 아쉬케나지, 기돈 크레머, 다비드 게링가스, 다닐 트리포노프 등이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우리 나라 연주자로는 1974년 정명훈을 시작으로 백혜선, 임동혁, 박종민, 서선영, 손열음, 조성진, 클라라 주미 강, 김봄소리 등이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콩쿠르에서 한국 연주자들은 바리톤 김기훈(2위), 바이올린 김동현(3위), 첼로 문태국(4위), 호른 유해리(7위)가 입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공연에는 피아노 부문 2위 우승자 후지타 마오와 바이올린 부문 1위 우승자 세르게이 도가딘, 첼로 부문 2위 우승자 산티아고 카뇬 발렌시아가 출연하고, 특별출연으로 첼로 부문 4위에 오른 문태국이 함께한다.

올해 20살이 된 후지타 마오는 2017년 클라라 하스킬 콩쿠르에서 3개의 특별상과 더불어 1위를 수상했으며, 2019년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에서 피아노 부문 공동 2위에 올랐다.

세르게이 도가딘은 제14회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에서 1위 없는 2위에 올랐으며, 하노버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싱가포르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2019년 마침내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1위에 올랐다.

바이올린 부문 우승자 세르게이 도가딘(ㅊ)Evgeny Evtykhov(사진=크레디아)
바이올린 부문 우승자 세르게이 도가딘(c)Evgeny Evtykhov(사진=크레디아)

산티아고 카뇬 발렌시아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파블로 국제 첼로 콩쿠르, 가스파르 카사도 국제 콩쿠르, 베이징 국제 첼로 콩쿠르 등에서 수상한 바 있다.

한국의 문태국은 2014년에 파블로 카잘스 콩쿠르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우승했으며 2016년 세계적 권위의 야노스 슈타커 상의 제1회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세계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2019년 3월 워너 클래식에서 데뷔 음반을 냈고, 6월에는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첼로 부문 4위에 올랐다.

수상자들은 이이모리 노리치카 지휘자가 이끄는 디토 오케스트라와 함께 차이콥스키의 작품들을 연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