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김지민, 미술품 감정사 변신!
‘차이나는 클라스’ 김지민, 미술품 감정사 변신!
  • 김영일 기자
  • 승인 2020.01.09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경제학자 송병건 교수의 ‘세계화냐, 반세계화냐, 그림으로 풀다’

[더프리뷰 =서울] 김영일 기자 = 개그우먼 김지민이 '미술품 감정사'로 변신했다.

8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그림 속에 숨은 세계 경제사를 읽는 경제학자 송병건 교수가 ‘세계화냐, 반세계화냐, 그림으로 풀다’로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는 2020년 새해 첫 손님으로 개그우먼 김지민이 특별한 명품 그림과 함께 등장했다. 지난 출연 당시, 수준급 그림 실력으로 ‘김고갱’이란 별명을 얻은 김지민은 이번엔 자신을 ‘미술품 감정사’로 소개했다. 

이날 김지민은 선인장 그림 하나를 소개하며 "16세기 전 세계를 뒤흔든 명품 '그것'을 담은 그림이다"라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멕시코 선인장에서 채취됐고, 왕족만 사용했으며, 현재도 사용 중인 ‘그것’의 정체는 무엇일까. 다들 그림 속 숨은 명품을 찾느라 혈안인 그때, 오상진은 너무 빨리 "연지벌레"라며 정답을 맞혀 눈초리를 받았다는 후문. 연지벌레가 어떻게 16세기 세계적인 명품이 됐는지, 그 이유는 본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송병건 교수는 자칫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경제사 이야기를 흥미로운 그림을 통해 전달했다. 송병건 교수는 "세계화란 각 나라가 연결돼 지구가 좁아지는 현상이다"라고 밝히며 ‘현재 세계화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두 가지 그림을 소개했다.

그림은 미국과 영국이 자국의 이익만 좇으며 세계화에서 발 빼기 중인 현 상황을 풍자했다. 세계화 흐름이 바뀌는 중요한 변곡점에 서 있는 한국! 세계화와 반세계화가 끊임없이 반복돼 온 역사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그림에서 경제를 읽는 송병건 교수와 함께하는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1월 8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