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인터뷰] 힙합과 유튜브, 맥랩은 항상 버티고 있다
[단독인터뷰] 힙합과 유튜브, 맥랩은 항상 버티고 있다
  • 최유현 기자
  • 승인 2020.02.21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버와 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맥랩/사진=더프리뷰 최유현 기자
유튜버와 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맥랩/사진=더프리뷰 최유현 기자

[더프리뷰=서울] 최유현 기자=최근 유튜브 라는 플랫폼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대중적인 매체로 자리매김하면서 연예인들이 유튜브 활동을 시작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한민국 힙합계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단연 주목받는 힙합 유튜버는 맥너겟 TV를 운영하고 있는 맥랩이다. 

힙합 분야에서는 큰 주목을 받는 인물이 아니였고 그를 생소해 하는 사람이 많지만 그는 유튜브를 통해서 본인의 모습을 알리기 시작했고 다양한 컨텐츠로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최근엔 확실하게 유튜버로서 자리매김한 모습이다. 유튜버 이자 래퍼 맥랩이 어떤 사람인지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그와의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다.

다음은 맥랩과의 일문일답 전문이다. 

Q. 먼저 본인 소개와 함께 기사를 보는 분들에게 인사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수퍼비, 면도와 함께 김치힐갱 크루 에서 랩을 하고있고 유튜브에서 맥너겟 TV로 활동 하며 유튜브와 랩 두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맥랩 이라고 합니다!

Q. 래퍼 맥랩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고 싶습니다. 힙합 내에서도 다양한 장르가 있는데 주로 어떤 음악을 하시는지 궁금 합니다. 

힙합안에서 좋아하는 장르는 특별하게 없고 최신 힙합 곡들은 빠르게 접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음악은 저도 딱히 가려서 하는건 아니고 비트를 듣고 내 취향이다 생각되면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장르를 가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Q. 랩을 언제부터 시작하셨고 특별히 좋아하는 아티스트 혹은 롤모델로 삼고 있는 아티스트가 있으신가요? 

제가 12년전 중학교 3학년 때에 지금 같이 연희동블루라는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는 래퍼 폭설 이라는 친구로 인해서 힙합을 제대로 접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힙합음악에 관심을 가져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롤모델로 삼고 있는 래퍼는 없지만 영향을 많이 받은 래퍼로는 외국의 JAY-Z, 우리나라에서는 버벌진트, 도끼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Q. 최근에 연희동블루 라는 그룹으로 EP 앨범을 내셨는데 오로지 맥랩님의 목소리 만이 담긴 앨범은 들은지 시간이 꽤 지난 것 같은데 언제쯤 만나 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새 앨범 계획은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하하. 래퍼들이 앨범을 자주 못 내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제작비문제로 새 앨범 발매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사실 연희동블루 라는 그룹으로 낸 EP 앨범도 폭설이라는 친구가 음악 외에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와중에 급하게 제작비를 투자해서 만들었습니다 하하. 사실 결과는 크게 좋지 않았지만 오랫동안 함께 알고 지낸 친구와 처음으로 낸 앨범이라서 그런 부분에 의미를 많이 부여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연희동블루 EP 앨범을 낸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제작비 문제 때문에 다음 앨범은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래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습니다! 

Q. 유튜브에 대한 질문을 드리고 싶어요.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유튜브를 시작한지 2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사실 그전에는 유튜브도 잘 안봤습니다. 저는 원래 유튜브는 스포츠 하이라이트 등을 볼 때에만 주로 접했던 매체인데 친하게 지내던 형이 함께 유튜브를 해보자 해서 그때부터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고 유튜브에 대한 공부도 하고 유명 유튜버 분들의 말투, 행동 등을 배우면서 지금 시간까지 유튜브를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유튜버와 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맥랩/사진=더프리뷰 최유현 기자
유튜버와 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맥랩/사진=더프리뷰 최유현 기자

Q. 맥너겟 TV 가 어찌 보면 래퍼가 처음 시작한 유튜브라고 생각하는데 맥너겟 TV가 가진 컨텐츠 설명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게 몇가지로 나눌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로는 맥킷머니 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일반인 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랩배틀을 하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맥킷머니 컨텐츠에 사실은 고등래퍼 출연하시기 전의 이영지 님도 나오신 적 이 있었고 길을 지나가시던 창모, 릴러말즈 와 같은 아티스트가 나와서 랩을 보여주신 적이 있어서 또 주목을 받게 된 컨텐츠인데 가장 주요한 맥킷머니의 취지는 알려지지 않은 래퍼들이 본인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고 이러한 래퍼 분들을 홍보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입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힙합 아티스트 분들과 함께 방송해서 질문도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컨텐츠가 있고요 세 번째로는 앨범 리뷰 컨텐츠인데 저는 사실 앨범 리뷰를 혼자 하기에는 공신력이 떨어져서 면도라는 고학력과 수준급의 언변을 가진 친구와 함께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구독만이라는 구독자가 만난 래퍼라는 컨텐츠를 진행하고 있는데 저 스스로 귀하신 구독자 분들에게 선물 할 수 있는게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좋아하는 래퍼를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컨텐츠를 하자고 생각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기에 맥너겟 TV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사실 저는 유튜버라고 하기엔 말을 잘하지도 않고 행동도 재밌지도 않은데 편집을 진행해 주시는 분이 너무 실력이 좋으셔서 그런 부분을 잘 살려 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채널의 가장 큰 매력은 편집이라고 생각합니다.  

Q. 최근에는 래퍼 보다는 유튜버로 알려져 계신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음악인으로서 정체성 과 관련해서 아쉬운 부분은 없으신 가요? 

전혀 없습니다 하하. 제가 학창 시절때는 랩 하던 친구들이 정말 몇 없었는데 지금은 많은 친구들이 랩을 직업으로 하고 싶어 하고있고 더 나아가서 유튜브도 직업으로 삼고 싶어 하는 것 같아요. 그 말인즉슨 그래도 제가 어린 친구들이 하고 싶어 하는 직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쉬움은 전혀 없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Q. 맥랩님의 유튜브를 보면 대단한 아티스트 분들이 많이 출연을 하시는데 최근 많은 구독자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중 하나가 맥랩은 어떻게 수많은 대한민국 힙합 아티스트와 친할까? 입니다. 다른 아티스트분들과 연을 맺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우선은 제가 성격이 남을 가리고 소심한 성격이 아닌 것이 큰 이유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아무래도 친한 친구인 수퍼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릴 때부터 함께 녹음도 하고 수퍼비 집도 자주 놀러가고 했는데 어느 순간 수퍼비가 저희 집 주변으로 이사를 왔어요. 수퍼비를 통해서 사실 많은 아티스트들을 알게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제 친구 수퍼비나 면도 보다 잘난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딱 하나 자신 있는건 제가 술을 잘먹습니다 하하. 다양한 술 자리에 참여하고 그럴 때 마다 항상 취하지 않고 깍듯하게 대하려고 노력도 많이 했어요. 그 덕분 인지는 몰라도 제 채널에 출연해 주신 분들이 모두 제 채널을 도와주겠다는 의사를 많이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유튜버와 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맥랩/사진=더프리뷰 최유현 기자
유튜버와 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맥랩/사진=더프리뷰 최유현 기자

Q. 최근에 다이어트를 시작하셨어요. 몇몇 분들은 맥랩만의 매력이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어떻게 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사실 제가 통통한 이미지가 있는데 정말 살을 빼지 않으면 건강에 문제가 와서 최근에 살을 열심히 빼고 있습니다. 사실 술을 좋아해서 쉽지는 않지만 살을 못 빼면 유튜브 채널 삭제라는 공약을 걸고 독하게 식단 관리하고 운동하고 있습니다. 정말 좋아하던 술도 끊고 꾀 안부리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열흘 동안은 정말 음식에 대한 유혹을 참기가 너무 힘들었지만 이제는 적응 되어서 괜찮습니다. 점점 살이 빠지는 모습을 보면서 버티고 있습니다 하하. 

Q. 유튜버 로서 이루고 싶으신 목표가 있으신가요? 

저는 어릴 때부터 꿈을 현실적으로 가져왔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딱히 없고 지금 유튜브 채널이 계속해서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매시간 얼음판 위를 걸어가는 기분이지만 앞으로도 얼음판 위를 걸어도 좋으니 얼음판이 깨지지만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계속 하고 싶습니다! 

Q. 본업인 음악인으로서 특별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사실 저는 음악인으로서 빛을 발한게 쇼미더머니5때 3차까지 간게 전부인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보니 그 당시에 많은 래퍼들과 친해진 것 같네요. 사실 그것 외에는 나름대로 음악인으로 성공한 경험이 한 번도 없어요. 그래도 저는 음악은 그저 좋아서 하는것이고 크게 성공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해서 지금처럼 계속 음악 하는게 목표이자 계획이에요. 

Q. 마지막으로 음악을 좋아해 주시는 팬, 유튜브를 봐주시는 구독자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사실 대한민국에 저의 팬이 많지 않다는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아계신 팬 분들이 계속 응원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계속 저 많이 좋아해주세요! 그리고 제가 항상 가벼운 모습들 많이 보여드리고 웃긴 모습만 보여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 실제로는 따뜻한 사람이니까 너무 싫어하지 말아주세요. 음악이던 유튜브던 예전처럼 버티면서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