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용단 의식무용 ‘제의(祭儀)’ 5년만에 재공연
국립무용단 의식무용 ‘제의(祭儀)’ 5년만에 재공연
  • 이미우 기자
  • 승인 2020.05.1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원의 의미를 담은 전통춤과 창작품 망라
국립무용단 '제의' 제1장(사진=국립무용단)
국립무용단 '제의' 제1장 64(사진=국립무용단)

[더프리뷰=서울] 이미우 기자 = 국립무용단(예술감독 손인영)은 오는 6월 5-7일 <제의(祭儀)>를 LG아트센터 무대에 올린다.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제례의식 속 춤을 주제로 하는이번 공연은 시대와 사상을 대표하는 의식무용을 망라한다.유교의 일무, 무속신앙의 살풀이춤, 불교의 바라춤’‘나비춤’‘법고춤등 의식무용을 비롯해, 원시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몸의 언어까지 다채로운 춤사위가 펼쳐진다.

공연은 총 8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무용수 40여 명의 역동적이고 감각적인 움직임을보여준다. 태초 생명의 기원을 상징하는 묵직한 독무, 냉정과 열정의 감정을 나누는 남녀 이인무, 출연자 전원이 끊임없이 질주하며 복잡한 현세를 표현하는 군무 등 정교하게 짜인 서사와 이를 표현하는 안무가 일품이다. 5년 전 초연 당시 70여 분간 나이테처럼 켜켜이 쌓여 뿜어내는 춤의 생명력이 무대와 객석을 가득 채워 목말랐던 무용수의 열정과 재회한 느낌이다라는 평을 받았다.

 

국립무용단 '제의' 제4장(사진=국립무용단)
국립무용단 '제의' 제4장 초제(사진=국립무용단)

안무는 2013-15년 국립무용단 예술감독을 지낸 윤성주가 맡았다. 전통과 현대의 경계에서 새로운 미적 가치를 찾아내는 데 정평이 난 윤 안무가는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재직 시절 <묵향>(2013)의 안무를 맡아 국내외 무용계의 극찬을 이끌어내며, 작품을 단체의 대표 레퍼토리로 안착시킨 바 있다. <제의>또한 한 편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현대적이며 동시에 원시적인 <제의>의 음악은 장르를 넘나들며 독특한 음악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거문고 연주자 박우재가 맡았다. 전통 구음과 재즈 창법을 혼합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해 신선함과 신성함을 극대화한다. 무대와 의상도 의식춤의 함축적 의미를 현대적으로 시각화해 제의의 기운을 완성한다.

 

국립극장 제의 6장 제전(사진=국립극장)
국립극장 제의 6장 제전(사진=국립극장)

 

이번에는 국립극장이 아닌 LG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만큼 무대와 조명을 수정보완하고 캐스팅에 변화를 주었다. 무대를 장악하는 기품으로 솔리스트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박기환, 남녀 이인무에 더블 캐스팅된 조용진-이요음, 이석준-박수윤 등 젊은 무용수들이 에너지를 더한다.

 

국립무용단 '제의'(사진=국립극장)
국립무용단 '제의'(사진=국립극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