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가들에게 ‘성공’이란?
무용가들에게 ‘성공’이란?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0.08.20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인 10색 성공의 의미

테레즈 카푸칠리(사진=Vimeo 동영상 캡처)
테레즈 카푸칠리(사진=Vimeo 동영상 캡처)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10명의 무용가, 안무가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성공’에 대해 이야기했다. ‘성공하는 무용가들의 7가지 습관’같은 실천적 차원의 조언은 아니다. 하지만 댄스매거진 최근호에 실린 이 이야기는 다양한 분야의 저명 무용예술가들이 생각하는 일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로서 들어봄직하다.

1. 성공이란 공유하는 것

많이 알려지지 않은 형태의 춤을 여러 지역 사람들과 함께 나눌 때 성공이라고 느낀다. 관객들이 내가 느끼는 것을 보고 듣기 위해 열심히 반응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내게 이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긍지를 갖게 한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도 성공을 느낀다. 나는 어머니, 자매들과 함께 창작하고 공연했으며 나의 인도 멘토인 알라르멜 발리(Alarmél Valli)의 학생으로서 30년간 늘 과분함을 느꼈다.
아파르나 라마스와미(Aparna Ramaswamy), 라가말라 댄스컴퍼니 공동 예술감독

아파르나 라수와미(c)Ed Bock(aparnamaswamy.net)
아파르나 라수와미(c)Ed Bock(aparnamaswamy.net)

2. 성공은 열정을 잃지 않는 것

첫 번째 목표는 춤추는 것만 가지고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는 것이었다. 그걸 달성했고 뭔가 해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가 내 비디오를 포스팅했을 때, 클릭 수를 올리는 건 문제가 아니었다. 중요한 건 열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하는 일이 클릭 수에 관한 것이라면 춤과의 사랑을 잃게 된다. 초심을 유지하라. 그리고 나서 마케팅을 궁리할 것.
매트 스테파니나(Matt Steffanina), 로스앤젤레스의 무용수/안무가.

3. 성공은 다른 이를 섬기는 것

성공이란 젊은이로서 자아실현을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보다 성숙해진 것 같다. 이제는 무대에서 나를 보는 관객이든, 혹은 유망한 무용수를 가르치든, 60이 넘은 여성에게 요가를 가르치든, 내가 도울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물론 예술적으로 계속 성취해 나가야 한다. 모든 예술가들이 성공하기 위한 기회를 잡으려 한다. 그러나 이제 나는 내가 하는 일들이 -몸을 관리하고 기술, 성실, 근면함을 유지하는 것- 사실은 보다 젊은 무용가들을 섬기고 또한 힘과 보다 많은 움직임을 추구하는 노인들을 섬기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
바히야 히바(Bahiyah Hibah), 브로드웨이 공연자

4. 성공이란 균형을 찾는 것

커닝햄 무용단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었다. 생활형편이 좋아지고 안정됐다. 또 무용수로서도 발전할 수 있었다. 이제 내겐 성공이란 가족을 가지며,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전히 공연을 하지만 시간을 쪼개 리허설 감독, 코치를 한다. 이 모든 것에 균형을 갖출 수 있을 때 성공했다고 느끼며 뉴욕에서 아이를 키우며 생활할 수 있으면 성공이라고 느낀다.
멜리사 투굿(Melissa Toogood), 프리랜스 무용수, 코치

5. 성공이란 긍지를 느끼고 그걸 전해주는 것

내게 성공이란 관객의 반응이 어떤지, 갈채나 보수를 얼마나 받는지 등과는 상관 없는 것이다. 그 일에 자부심을 느끼는지 여부가 성공의 기준이다. 새 역할을 할 때, 그리고 이를 잘 해냈을 때 내게는 작은 성공이 된다. 이제 나의 성공은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와도 상관이 없다. 나는 휴스턴 발레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나의 성공은 학생들이 내가 가르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성장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로렌 앤더슨(Lauren Anderson), 전 휴스턴 발레 수석

로렌 앤더슨(사진=Lauren Anderson 트위터)
로렌 앤더슨(사진=Lauren Anderson 트위터)

6. 성공은 헌신과 열린 마음

나는 커리어를 진화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성공의 순간이 있다면 아마도 미래일 것이다.
성공이란 내가 믿는 것에 대한 뿌리 깊고 그칠 줄 모르는 헌신이다. 이는 열린 마음으로 기민하게 반응할 때 나타나며 모든 난관, 우유부단, 거부를 물리치는 것이다. 어느 순간에 스스로를 재정의하고 재창조하기까지 하는 것이다. 결과가 무엇이든 내게는 그런 것들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이 성공이다.
지나 기브니(Gina Gibney), 기브니 무용단 창립자, CEO, 예술감독

7. 성공이란 계속 배우는 것

그레엄이 맡았던 역할을 탐구하는 일이든, 공연을 위해 열심히 무용수들을 가르쳐 관객을 감동시키는 일이든, 진실한 방법으로 다양한 표현을 열심히 탐색하는 것, 이것이 나를 채워준다. 이러한 경험은 성공이란 단어로는 표현할 수 없다. 이는 지식의 저장고이다. ‘해냈어’라는 말은 너무 제한적이다. 뭔가 해냈다면 당신의 여행은 끝난 것이다. 성공이란 늘 진화중이어야 하며 나는 배우는 일을 계속한다는 사실에 대단한 자부심을 느낀다.
테레즈 카푸칠리(Terese Capucilli), 마사 그레엄 무용단 명예 예술감독, 줄리아드 무용과 교수(1956-, 마사 그레엄으로부터 그녀의 역할을 직접 배운 유일한 현존 무용가)

8. 성공이란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 것

솔로가 된지 10년 만에 수석으로 승진했을 때 정말로 뭔가를 이뤄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곤 갑자기 매우 어려운 작품들을 리허설도 없이 초연을 하게 되면서 서열은 정말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요한 것은 주어진 것을 가지고 어떻게 해내느냐 하는 것이다. 내게 있어 이는 무대로 가서 자신감을 가지고 내 자신에 관한 것을 모두 잊어버리는 것, 즉 그 캐릭터 속으로 들어가 내 스스로 그 역할을 무엇이든 해내는 것이다.
사라 레인(Sarah Lane),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ABT) 수석

사라 레인(사진=sarhalane 페이스북)
사라 레인(사진=sarhalane 페이스북)

9. 성공이란 다른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

하나의 정상에 올라보면 주변에 다른 정상들이 있다. 이는 불만족이 아니라 창조의 맥박이 계속 뛰는 것이다. 성공의 옹호자이자 생산자로서 내가 생각하는 것은 시카고 휴먼 리듬 프로젝트가 예술가들의 급료로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도록 하고 주류 무용 프리젠터들이 지급하지 않는 미국 탭댄서들을 마케팅 해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우리는 우리 분야의 능력을 키우는 일을 도왔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레인 알렉산더(Lane Alexander), 시카고 휴먼 리듬 프로젝트 공동창립자, 감독

10. 성공보다 소망이 중요

때로 나는 내가 뭘 추구하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성공이란 창문 밖으로 던져진 상태에서 목이 말라 마실 것을 찾는 것과 같다. 나의 삶과 이력에서 나는 그럴 갈증을 잠재울 많은 방법들을 발견했다. 하지만 갈증은 늘 존재하며 예술가는 늘 탐구한다. 예술가로서 성공을 추구해선 안된다. 중요한 것은 내 갈증을 풀어줄 능력이다.
솔레다드 바리오(Soledad Barrio), 노체 플라멘카 안무가/무용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