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2주 연속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1위
방탄소년단, 2주 연속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1위
  • 김영일 기자
  • 승인 2020.09.0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서 유튜브 조회수 발생, 신기록 원동력”

[더프리뷰=서울] 김영일 기자 =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연이은 신기록 속 케이팝 레이더 차트까지 접수! 사상 최고 기록 이어 2주 연속 1위까지 “일주일 내 3억 뷰 돌파 가능”

케이팝 레이더 최고 기록을 경신 중인 방탄소년단(BTS)이 또 다시 주간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의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35주 차(8월 23일~8월 29일) 차트에서 1억 2천만 뷰를 추가하며 2주 연속 케이팝 레이더 1위의 자리를 지켰다.

방탄소년단은 컴백 후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최단기간 1억 뷰를 돌파한 데 이어 발매 4일 만에 2억 뷰를 넘어서며 다시 한번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지금의 추이라면 일주일 내로 3억 뷰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최단기간 1억, 2억 뷰에 이어 최단기간 3억 뷰 달성 역시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종전 3억뷰 달성 최고 기록은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이 수립한 ‘21일’로, 방탄소년단이 어떤 신기록을 세우며 이 기록을 넘어설지 관심이 모아진다.

또한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방탄소년단의 유튜브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간 방탄소년단에게 집계된 약 3억 8,200만 뷰 중 약 11%에 해당하는 4,160만 뷰가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했다.

​이어 필리핀, 인도, 미국, 한국이 6-7%의 비중으로 미국과 동남아에서 고른 인기를 자랑했다.

이와 관련, 케이팝 레이더 측은 “방탄소년단은 타 아티스트에게서 보기 드문 러시아, 프랑스, 영국, 독일 등이 상위 25개국 안에 이름을 올렸다”라며 “전 세계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조회수가 이번 신기록의 원동력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35주 차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서는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Ice Cream)>이 9,176만 뷰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 방탄소년단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에이티즈의 <땡스(THANXX)>는 3,070만 뷰, 크래비티의 <플레임(Flame)>은 1,278만 뷰를 기록해 각각 3위와 7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 외에도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2,365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1,419만 뷰),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1,349만 뷰), <뚜두뚜두(DDU-DU DDU-DU)>(1,071만 뷰), 싸이의 <강남스타일>(985만 뷰), 있지(ITZY)의 <낫 샤이(NOT SHY)>(868만 뷰) 등이 주간 케이팝 레이더 TOP10을 차지했다.

한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설립한 케이팝 레이더는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시청한 유튜브 조회수를 토대로 매주 주간 차트를 공개하고 있으며, 집계 데이터를 통해 ‘2019 K-POP 세계지도’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팬카페 등의 팔로워 차트도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해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