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 안무가 랩 쇼케이스 온라인 성료
ACC 안무가 랩 쇼케이스 온라인 성료
  • 이종호 기자
  • 승인 2020.09.2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리밍 직후 외국초청 받기도

2020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안무가 랩(LAB) 쇼케이스
2020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안무가 랩(LAB) 쇼케이스

[더프리뷰=광주] 이종호 기자 =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주최하는 2020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안무가 랩(LAB) 쇼케이스가 지난 9월 26일 오후 3시 전당 내 예술극장2와 컨퍼런스홀에서 열렸다.

최근 2개월 반 동안의 레지던시를 거쳐 만들어진 박진영의 <그렇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위보라의 <나 당신에게 집중하고 있어요>, 김이슬의 <이게 아닐지도>, 이정인의 <나는 준비되었어> 등 4편의 신작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방역지침에 따라 무관중, 온라인으로 공연됐다.

박진영 '그렇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박진영 '그렇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박진영의 작품은 안무와 비디오 작업의 혼합물로, 비슷한 시기에 일어난 일들이 독립적이면서도 유사한 트랙으로 진행되면서 중첩되는 내면의 기록물 성격을 띠고 있으며, 위보라의 작품은 인지하기 어렵고 상상으로만 가능한 둘 사이의 미세한 차이를 뜻하는 마르셀 뒤샹의 ‘앵프라맹스(inframince)’ 개념을 도입, 소리와 춤으로 보이지 않는 경계를 묘사했다.

위보라 '나 당신에게 집중하고 있어요'(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위보라 '나 당신에게 집중하고 있어요'(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김이슬의 작품은 ‘보다’라는 행위가 인지될 때 작용하는 개인적 선택의 문제를 다뤘으며, 이정인의 작품은 여성들의 욕망에 대한 판타지적 상상과 현실적인 억압의 대비를 대중문화 코드를 통해 표출했다. 이정인의 <나는 준비되었어>는 실시간 스트리밍 직후, 오는 11월 열리는 헝가리 시시댄스위크(Sisi Dance Week) 축제로부터 즉석 초청을 받기도 했다.

김이슬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김이슬 '이게 아닐지도'(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연 후에는 참가 예술가들과 멘토들, 안애순 아시아무용단 예술감독, 이철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연구교류과장, 황진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제교류부장, 이종호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시댄스) 예술감독 등이 모여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안무가 랩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된 작품들의 국내외 유통방안, 효과적인 레지던시 방식, 광주전남 지역의 현대무용 진흥방안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갔다.

이정인 '나 준비되었어'(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정인 '나는 준비되었어'(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 안무가 랩은 무용가들의 창작 저변을 확대하고 실험성 높은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아시아 각국 안무가 5명을 초청하면서 시작된 프로젝트로,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 안무가들만 참가했다. 이들의 리서치 및 제작 과정에는 국은미, 이민경, 장혜진, 허명진 등 네 명의 멘토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