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의 궁중연희 '정재정감(呈才情感)'
내 손안의 궁중연희 '정재정감(呈才情感)'
  • 서봉섭 기자
  • 승인 2020.12.0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역사 속 공연예술의 정점

[더프리뷰=인천] 서봉섭 기자 = 인천시립무용단(예술감독 윤성주)이 오천년 우리 역사 속에 전해져 내려온 공연예술의 정점에 있는 ‘궁중정재’를 담은 작품 <정재정감(呈才情感)>을 통해 12월 11-13일 사흘간 인천시립무용단 네이버TV와 유튜브 채널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춤문화 유산의 체계적 계승과 더불어 전통의 경계를 넘어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한 이번 공연은 아름다운 우리 옛 문화를 온라인 콘텐츠로 재생산, 새로운 방식으로 전통의 격조를 전하고자 한다.

정재란 ‘재예(才藝)를 받들어 올린다’는 뜻으로, 궁에서 연희나 의식 때 추었던 악가무 일체의 궁중예술이다. 왕실의 공덕을 칭송하고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이 작품들은 국가기관에 예속되어 보호 전승되며 엄격한 형식 안에 담긴 춤사위 하나하나에 미학적 해석을 갖고 있다. 

이 정재를 현대의 무대에 올린 이번 <정재정감>에서는 화려한 복식과 무대를 채우는 의물로 전통의 시간을 불러내고, 무대의 삼면을 분할한 영상 프레임에 담긴 정제된 색감을 통해 세련된 춤 공간을 펼쳐냈다. 공간 사이에 담담하게 흐르는 정악의 예스럽고 우아한 멋으로 두 개의 시간을 하나의 흐름으로 묶어준다. 

전통문양의 간결한 조형미, 자연색을 활용한 영상이 펼쳐내는 색의 농담, 절제된 기교와 담백한 춤사위로 우리 민족의 정서를 한 무대에 담아낸다.

오늘날까지 전승되는 50여 종의 궁중무용 가운데 이번 공연에서는 특색 있는 레퍼토리를 선정해 무대에 올린다. 화려하게 피어나는 연꽃과 학으로 분한 무용수들의 춤사위가 흥미를 자아내는 명실상부한 종합가무극 ‘학연화처용무합설’, 정재 중 대표적인 독무로 손꼽히는 ‘춘앵전’과 ‘무산향’, 궁중에서 행해진 재밌는 놀이를 춤으로 형상화한 ‘포구락’, 무대에 배가 직접 등장해 뱃놀이를 재현하는 ‘선유락’ 등 관객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는 춤을 선보인다. 

TV예능에서 연예인들의 벌칙으로 접했던 얼굴 낙서가 궁중 예인들의 춤 속에 펼쳐지고, 왕자가 직접 어머님의 생신을 축하하는 춤을 창작해 선사하는 춤의 이야기가 흐른다. 500년 전 조선의 궁중연희에 커다란 배를 직접 등장시켰던 선유락은 콘서트장에서 무대장치와 세트를 이용해 스펙터클한 장면을 연출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엄숙하고 장엄해서 자칫 지루할 것 같은 궁중예술이 아닌, 궁중의 삶이 그대로 보이는 작품들을 통해 관객들이 정재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정재정감>이 전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무용단측은 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