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DA 월간지에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소개
미국 ADA 월간지에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소개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1.05.17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nglish Text Below

dsdfasdf
미국 어메리컨 댄스 어브로드(American Dance Abroad)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미국의 어메리컨 댄스 어브로드(American Dance Abroad)가 발행하는 월간 소식지 5월호에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 시댄스)를 소개하는 글이 실렸다.김명현 무용평론가가 쓴 이 글은 시댄스의 역사와 성격, 역할 등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ADA는 미국의 무용을 전세계에 알리고 진출시키 위해 설립된 민간기구로 안드레아 스나이더(Andrea Snyder)와 디키 카롤렐린다(Dickey Carolelinda)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미국 현대무용의 국제무대 진출은 물론 외국 무용계와의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교류활동을 펼치고 있다.

다음은 김명현 평론가의 글 전문이다.

SIDance(시댄스)로 잘 알려진 서울세계무용축제는 1998년 한국 관객들에게 외국의 우수한 무용작품을 소개하는 동시에 한국의 현대무용 창작을 위한 환경을 개선하자는 사명을 띠고 출범했다. 서울의 아름다운 10월을 3주간 춤으로 물들이면서 시댄스는 세계 최정상급 현대무용단부터 세계 무대에서 부상하고 있는 주목할 만한 신예 안무가들을 부지런히 소개해왔다. 그동안 시댄스에 초대된 예술가들- 모리스 베자르, 필립 드쿠플레, 아크람 칸, 마우로 비곤쩨티, 수잔 링케, 앙줄랭 프렐조카주, 웨인 맥그리거, 러셀 말리펀트, 메테 잉바르첸, 마르코스 모라우 등은 한국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그와 함께 무용의 대중적 인기를 향상시켰다.

이종호 예술감독의 지휘 아래 있는 유네스코 산하 국제무용협회(CID-UNESCO) 한국본부가 주최하는 시댄스는 국제 네트워킹의 기반이기도 하다. 시댄스는 전미숙무용단, 리케이무용단, 모던테이블, 아트 프로젝트 보라,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고블린 파티, 시나브로 가슴에, 노네임 소수 등 실험정신 강한 한국 안무가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단단한 플랫폼으로서 기여해 왔다.

그동안 시댄스를 통해 해외의 유수한 극장과 축제에 진출한 실적은 2020년까지 45개국 250여 회의 투어에 이른다. 또 시댄스는 국제교류를 통한 다양한 예술적 실험과 문화적 상호이해 증진을 위해 48개국의 예술가가 참여한 50여 건의 국제협업 및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국제적인 축제에서 협업과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오늘날 기본인 것처럼 보이지만 시댄스는 그러한 협업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했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낀다.

더 나아가, 한국 무용계의 창작 토양을 비옥하게 하기 위한 시댄스의 노력은 예술적 실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무용의 사회적 실천이라는 과제에도 부합하기 위한 시댄스의 노력은 다양한 시민 프로그램을 선보이기도 했다. '춤추는 도시'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은 일반 대중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위해 야외무대와 공원에서 펼쳐졌고, 청소년, 장애인, 노인을 위한 커뮤니티 댄스 프로그램이 제작되거나 초청되었다. 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할 의도에서 기획된 '힙합의 진화'와 '디지털 댄스 페스티벌'은 각각 스트릿 댄스와 콘서트 댄스를 융합하고, 디지털 기술과 결합한 댄스를 통해 무용의 스펙트럼을 넓히기도 했다.

2018년부터는 난민, 폭력 등 심각한 사회적 현안으로 등장한 이슈들을 주제로 하는 특집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다. 덧붙여, 강의, 워크숍, 포럼, 심포지엄 등 무용교육, 문화교류, 문화정책 등 무용의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학술적인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의심할 여지없이, 시댄스는 무용가, 안무가, 축제 기획자, 교육자, 비평가, 그리고 지역 댄스 커뮤니티와 글로벌 댄스 커뮤니티 모두를 참여시키는 포털이다. 시댄스는 앞으로도 춤의 영역을 확장하고 한국의 무용 생태계를 풍성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vzxc
2020 서울세계무용축제 로고

About Seoul International Dance Festival

By KIM Myonghyon
Dance Critic/SIDance Board Member

Seoul International Dance Festival, well known as SIDance, was launched in 1998 with the mission to improve the environment for dance creation as well as to introduce premium contemporary dance to Korean audience. Coloring Seoul with dance in October for three weeks, SIDance programs from renowned contemporary dance companies to emerging choreographers from all around the world. For the last 23 years, artists who were invited to SIDance, such as Maurice Béjart, Phillippe Decouflé, Akram Khan, Mauro Bigonzetti, Susanne Linke, Angelin Preljocaj, Maguy Marin, Russel Maliphant, Mette Ingvartsen, Cullberg Ballet, Ballet Flamenco de Andalucia, and Ultima Vez to name a few, have mesmerized the Korean audience with their artistic excellence and grossed the popularity of dance, subsequently.

Hosted by Seoul Section of CID-UNESCO under the leadership of Mr. LEE Jong-Ho, SIDance is a ground for international networking. As the sound platform for adventurous Korean choreographers, SIDance has advanced JEON MI SOOK Dance Company, Lee K. Dance Company, Modern Table, Art Project Bora, Ambiguous Dance Company, Goblin Party, SIGA, NONAME SOSU etc., to the prestigious global stages. The number of total advancements through SIDance accounts for 250 dance companies in 40 countries as of 2020. Furthermore, to enhance the mutual understanding of cultural difference and multidisciplinary experiments, SIDance has organized over 50 international collaborations and residency programs with artists from 48 countries. Collaborations and residency programs now seem to be basic, but SIDance is proud of itself to be the initiative

SIDance’s endeavor to fertilize the terrain of dance in Korea cannot not be limited in artistic experiments, but expand its scope for social praxis. The program titled ‘Dancing City’ was thrown into outdoor stages and parks to raise direct attention on dance from the public. ‘Evolution of Hip-Hop’ was planned to fuse street dances with concert dance to propose new perspectives on dance, and ‘Digital Dance Festival’ was organized to widen the spectrum of dance with digital technology. Community dance programs for the young, disabled, and aged were organized or invited to facilitate the public to experience a new lifestyle with dance. Starting in 2018, SIDance suggests bold programs with social issues such as refugee and violence to signify dance as social praxis. Besides, the academic and infra-structural efforts- lectures, workshops, forums and discussions in dance trends, dance education, cultural exchange and cultural policy cannot be leaved out.

Without doubt, SIDance is literally a portal for dancers, choreographers, festival organizers, educators, critics, and ideas engaging both global and local dance communities. SIDance will continue to expand its vision to widen the territory of dance and nurture the ecology of Korean Dance with its global friend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