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립무용단 창단 40주년 특별전 '지킴과 변화'
인천시립무용단 창단 40주년 특별전 '지킴과 변화'
  • 서봉섭 기자
  • 승인 2021.06.30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체험전시로 만나보는 춤의 모든 것
인천시립무용단 40주년 특별전 '지킴과 변화'

[더프리뷰=인천] 서봉섭 기자 = 올해로 창단 40주년을 맞은 인천시립무용단(예술감독 윤성주)이 7월 9일부터 18일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에서 특별한 전시를 준비했다. 인천시립무용단의 자체운영 축제 <춤추는 도시 인천>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창단 40주년 특별전 <지킴과 변화>가 그것이다. 

전통을 지키고 그 안에서 새로운 춤 언어를 창조해내는 인천시립무용단의 끝없는 도전과 작품 활동으로 구성된 이 전시는 역사를 아우르는 전시물은 물론,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통해 능동적 관람을 제안한다. 

1. 역사존 - 1981년부터 2021년까지 인천시립무용단의 활동을 연대순으로 나열한 ‘역사존’ 섹션에서는 다양한 사진과 전시물을 통해 40년의 역사를 안내한다. 시대상을 알려주는 사진과 포스터, 공연 입장권 및 신문기사 등 희귀한 자료들을 대거 전시한다.

2. 메인 섹션 ‘지킴과 변화’ - 인천시립무용단이 지켜온 한국 전통춤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서 발전시켜온 새로운 춤 언어를 대표적 공연들을 통해 소개한다. 주요 공연들의 사진과 포스터, 각종 자료 등을 한 눈에 담아볼 수 있게 했다. 

궁중무용의 깊이를 세심하게 담은 <정재정감>, 전통춤 레퍼토리를 이야기 구조에 담아 흥미롭게 전한 <풍속화첩-춘향> 등 전통의 명맥을 지켜나가기 위한 전통 레퍼토리 공연들은 ‘지킴’편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지역 콘텐츠를 창작춤으로 승화시킨 <인당수 - 춤, 심청>, 현대 한국창작춤의 지평을 넓힌 <건너편 Beyond> 등 한국적 호흡과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창작들은 ‘변화’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시민들과 함께하는 인천시립무용단 -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위한 다양한 기획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섹션으로, 그간 인천시립무용단이 추진해온 다양한 사업들을 망라했다. ‘무용체험 프로그램 보고’ ‘춤추는 우리 체조’ ‘무용교실’ 등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부터 <눈으로 듣는 동화> <문학 속으로> <춤추는 도시 인천> 등 온가족을 위한 공연 레퍼토리 개발까지 관객과 함께 호흡하고자 하는 인천시립무용단의 다양한 시도를 확인할 수 있다. 

4. 무용공연의 모든 것 - 한 편의 무용공연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수많은 요소들을 모아 본 흥미로운 섹션이다. 갖은 장신구, 크고 작은 악기들에서 무대 디자인을 위한 도면과 그 도면이 구현된 작품 속 장면 사진, 의상 디자인과 실제 의상, 수많은 대소도구들까지 공연장에서만 볼 수 있던 모든 것을 전시했다.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만 볼 수 있는 각종 디자인 소스나 안무노트 등 일반적으로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자료들이 흥미를 자아낸다.

5. 직접 그리고, 입어보고, 사진 찍고 - 나만의 포스터를 새로이 만들어 보는 ‘포스터 컬러링’, BTS가 뮤직비디오에서 활용해 더욱 화제가 되었던 삼고무의 실물을 보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삼고무 포토존’, 무대 위에 올라 등신대의 무용수들 사이에서 무용수가 되어보는 ‘무대체험 포토존’, ‘지킴과 변화’ 섹션에서 다룬 작품들을 영상으로 만나는 ‘공연영상 상영’ 등이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주말마다 펼쳐질 작품의상 입어보기와 무대분장 받아보기 등 특별체험은 무용애호가 뿐 아니라 방학을 앞둔 학생들에게도 무대 위의 춤을 더욱 가깝게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같다. 

6. 전시특화공연 - 전시기간 중 주말 동안 총 8회 진행되는 ‘전시특화공연’은 전시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6편의 작품을 전시장 내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공연이다. 다년간 공연에서 주역을 도맡아온 인천시립무용단의 대표 솔로이스트들이 대거 출격한다. 손닿을 듯 가까운 곳에서 펼쳐지는 공연으로 전시와 공연의 경계를 지운다.  

인천시립무용단 윤성주 예술감독은 “40주년을 맞아 공연 뿐 아니라 또 다른 방법으로 관객과 만날 방법을 모색하다 전시를 기획하게 됐다. 전시를 준비하는 동안 지난 40년 간의 수많은 공연을 돌아보며 공연 한 편 한 편마다 새겨진 열정과 수많은 예술가들의 땀의 결실을 되새겨볼 수 있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관객을 향한 인천시립무용단의 애정과 작품을 향한 노력이 변함없음을 확인하며 이번 전시를 통해 관객들에게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길 기대해본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