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신간] '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 전수산나 기자
  • 승인 2021.07.0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직 발레리나의 삶을 고스란히 담은 솔직하고 담백한 이야기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표지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표지

[더프리뷰=서울] 전수산나 기자 = 오븐에서 갓 꺼낸 수플레같이 한껏 부풀어 오른 듯한 단어 ‘발레리나’. 단어 하나로 ‘여성스러움’과 ‘우아함’의 이미지를 확보한다. 어쩌면 이런 통상적인 이미지가 발레리나에 대한 선입견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닐까. 무대 뒤에서의 수많은 훈련과 피할 수 없는 부상, 경쟁구도 등으로 만들어진 무대 위에서의 모습을 본 이라면 절대 그들을 아름답기만 한 존재로 여길 수는 없을 것이다.

<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엘도라도, 260쪽, 1만4천800원)는 전직 발레리나였던 정옥희의 인생을 고스란히 담은 에세이다. 발레를 전공하게 된 계기로 이야기가 시작되며, 발레리나로서의 인생과 그만두고 나서의 인생을 들려준다. 그 과정에서 겪은 수많은 시행착오, 그로 인해 만들어진 지금의 정옥희를 보여주고 있다. 어쩌면 독자는 단순히 발레리나의 삶에 대한 책이라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발레는 누군가의 또다른 전공을 의미한다. 사람은 보통 자신만의 전공분야를 가지고 살아간다(직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전공이 자신과 안 맞을 수도 있고, 그로 인해 전과를 하기도 한다. 작가는 자신이 어렸을 때 정한 전공, 하지만 결코 긍정적으로만 생각되지 않았던 전공에 대한 속사정을 말하고 있다.

내 이름은 정옥희다. 요즘은 물론이고 내가 어렸을 때에도 이미 한물간, 친구 엄마들의 이름이었다.” “난 이름을 바꾸기보단 자아가 조금씩 단단해지는 쪽을 선택했다.”

발레를 그만두고 학교로 돌아간 지 한참이 지났을 때도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어김없이 꿈에선 무대로 돌아갔다.”

말은 한마디도 하지 않았지만 많은 걸 표현할 수 있었다. 발레는 내게 언어를 주었고, 그 언어는 어린 나를 다독여 주었다.”

그녀는 처음 발레가 말하지 않아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 매료되었다. 남 앞에서 나서지 않아도 표현할 수 있다는 것. 이는 정옥희의 성향과 발레 전공생이 된 계기를 잘 보여준다. 어느 분야를 전공으로 정할 때, 나에게 얼마나 맞는지, 어떤 장점에 매료되었는지 생각하기 마련이다. 이로써 선택한 전공이 처음 가지게 된 확신과 거리가 멀어지면서 확신의 벽이 점점 허물어지기도 한다. 정옥희의 발레인생을 통해 끊임없이 단단해지는 연습을 하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인생을 바라볼 수도 있다. 아마도 작가는 현재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청춘을 위해 선배로서 따뜻한 위로를 건네는 것이 아닐까.

난 지금 타인에게, 그리고 스스로에게 너무 가혹한 것은 아닐까. 작은 성취에도 무한한 격려를 보낼 줄 알고, 실수나 실패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사람인가.”

정옥희는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졸업했으며 미국 템플대학교에서 무용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니버설발레단과 중국 광저우시립발레단 정단원으로 활동했고, 현재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초빙 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공역서로 <발레 페다고지>(2017) <미디어 시대의 춤>(2016), 저서로는 <살아남은 춤들의 사연>(2020)이 있고, 월간 객석과 조선일보 ‘일사일언’ 코너 등에 기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