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공공 공연장의 길’ - 공연예술의 본질적 가치를 찾아서
[신간] ‘공공 공연장의 길’ - 공연예술의 본질적 가치를 찾아서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1.07.28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문화회관 허난영 예술단전략팀장
도서 '공공 공연장의 길' 표지
 '공공 공연장의 길' 표지 (제공=씽크마스트)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코로나19를 맞은 지금, 공공 공연장은 어떤 길을 걸어가야 하는가? 2000년대 신자유주의 시대에서 출발하여 코로나19 현재까지 공공 공연장이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 <공공 공연장의 길>이 출간됐다.

저자인 허난영 세종문화회관 예술단전략팀장은 현장 전문가로서 느꼈던 여러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공공 공연장 법적 지위전환이 지니는 의미’와 ‘공공 공연장 문화자본의 속성과 공공 공연장이 추구해야 할 정의’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2018년 세종문화회관 개관 40주년 기념축제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S씨어터 개관 프로그래밍과 브랜드 전략을 수행하면서, 2000년대 신자유주의 시대에서 출발해 코로나19 현재까지 공공 공연장이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한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2020년 현재 공공 공연장이 대략 1천 곳이 넘는 현실에서 <공공 공연장의 길>은 공연예술 콘텐츠의 융합구조와 가치, 그리고 공연예술 콘텐츠 진화는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다. 허난영 팀장은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이제는 공연예술계가 생존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공공 공연장의 길>을 그 출발점으로 펴낸 것이다.

공공 공연장은 앞으로 어떤 ‘장소’가 되어야 하는가?

저자에 따르면 공공 공연장은 분배적 정의를 실현하는 공간이어야 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저자는 사례들을 이론적으로 해석해 알기 쉽게 풀어 쓴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면서 공연예술이 다소 위축된 지금, 저자는 오히려 이런 때일수록 공공 공연장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환의 시기를 맞을 수 있을 거라 보고 있다. 공공 공연장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더 도약할 수 있으리라 보는 것이다. 현재 공연예술업계에 종사하는 많은 이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희망찬 해석을 담은 <공공 공연장의 길>이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