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치아 비엔날레 한국관 감독에 이영철 계원예대 교수
베네치아 비엔날레 한국관 감독에 이영철 계원예대 교수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1.08.1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심사 통해 최종 선정
이영철 계원예대 교수(출처=계원예대 홈페이지)
이영철 계원예대 교수(출처=계원예대 홈페이지)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2022년 제59회 베네치아 비엔날레 국제미술전 한국관 예술감독으로 이영철(64) 계원예술대학교 교수를 선정했다.

예술위는 지난 5월 10일부터 6월 4일까지 예술감독 공개모집 서류접수를 진행, 6월에 서류 심사, 프리젠테이션 및 인터뷰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종료 후 일부 선정위원의 제척사유 미고지에 대한 국민신문고 민원을 접수, 사실관계 확인 후 관련 규정에 따라 해당 선정위원 제척 후 재심사 진행 결정을 6월 30일 공지했다.

한국관 예술감독 선정위원회는 보다 공정한 심사 진행을 위해 선정위원회 전면 재구성에 합의했으며 이 합의에 따라 7월 중 신규 선정위원회를 구성, 재심사를 진행했다. 재심사 1차 서류심의를 통해 3명의 후보자를 선정했고, 재심사 2차 프리젠테이션 및 인터뷰 심의를 통해 2022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 한국관 전시를 총괄할 예술감독을 최종 결정했다. 예술감독 선정위원회 운영경과, 세부 심의총평은 예술위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심사를 맡은 선정위원회는 미술분야 전문가 7인(최태만 국민대학교 교수(선정위원장), 고동연 (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선임연구원, 고원석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장, 김홍석 상명대학교 교수, 서진석 울산시립미술관 관장, 우혜수 아모레퍼시픽미술관 부관장, 진휘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과 당연직 2인(윤성천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관, 박두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장 직무대행) 등 총 9인으로 구성됐다.

선정위원회는 이영철 교수의 기획안에 대해 2022년 베네치아 비엔날레가 지향하는 방향과 주제에 부합하고,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한국관 전시를 부각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전시의 완성도와 실현가능성도 갖춘 제안이라고 평가했다. 그리고 참여 작가인 김윤철 작가가 그동안 추구하고 발표해온 예술과 과학의 융합을 바탕으로 한 학제적 작업이 지닌 예술적 완성도와 공간연출의 탁월성이 높은 지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예술감독으로 선정된 이영철 교수는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일리노이 주립대학교(어바나 샴펜) 미술사학과를 중퇴했다. 제2회 광주비엔날레 전시기획실장 및 광주시립미술관 초대 학예실장(1996-1997), 독일 칼스루에 미디어아트센터(ZKM) 비디오예술상 본선 심사위원(1998), 부산국제현대미술전(PIKAF) 예술감독(1999-2000), 이탈리아 알비솔라 현대미술 세라믹 비엔날레 국제큐레이터(2002-2003),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예술감독(2004-2005), 백남준아트센터 초대 관장(2008-2011), 아시아문화개발원 초대 원장(2011-201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창조원 예술감독(2013-2015)을 역임했으며 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순수예술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영철 교수는 2022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한국관에서 <캄파넬라 : 부풀은 태양>을 주제로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며 전자음악 작곡가로도 활동하는 김윤철 작가가 전시에 참여한다. ‘캄파넬라’는 사유재산이 공유되는 이상적인 신정사회를 묘사한 <태양의 도시 La città del sole>를 쓴 이탈리아 수도승의 이름(Tommaso Campanella, 톰마조 캄파넬라)인 동시에 이탈리아어로 '작은 종(鍾, la campanella)'을 의미한다. 이영철 교수는 전시기획 발표를 통해 이러한 중의적인 용어와 김윤철 작가가 2011년에 쓴 시의 제목<부풀은 태양>을 결합, 내년 한국관 전시를 새로운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종소리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미술계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베네치아 비엔날레는 건축전과 미술전이 번갈아 열리는 국제행사이다. 베네치아 비엔날레 재단(이사장: 로베르토 치쿠토)은 2020년 1월 뉴욕 하이라인 파크 아트 총괄 큐레이터인 체칠리아 알레마니를 제59회 국제미술전 총감독으로 선정했으며 전시 주제는 ‘꿈의 우유(The Milk of Dreams)’이다. 전시는 2022년 4월 23일부터 11월 27일까지 베네치아 카스텔로 공원 및 아르세날레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