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라는 공간에서 내면의 Home으로 - 쿰댄스 컴퍼니 ‘집속의 집’
House라는 공간에서 내면의 Home으로 - 쿰댄스 컴퍼니 ‘집속의 집’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1.08.2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도호 작가의 설치작품에서 모티브
쿰댄스 컴퍼니 '집속의 집' 공연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한국무용단 쿰댄스 컴퍼니의 <집속의 집> (안무 서연수)이 오는 8월 27일(금)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 오른다. 오후 4시, 8시 두 차례 공연한다.

<집속의 집>은 에너지 넘치는 군무와 흡입력 있는 음악, 집에 대한 철학성을 무용미학으로 담아내 예술성을 인정받았다. 가장 넓지만 가장 좁은 집, 나만의 집을 찾아가는 탐색의 여정을 독창적 시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집속의 집>은 서도호 작가의 동명의 설치작품에 모티브를 두고 출발했다. 뉴욕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가는 서도호 작가에게 서울 성북동 집은 항상 그리움의 대상이자 향수를 느끼게 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한편으론 계속 집을 떠나 전 세계 이곳 저곳에서 생활하는 그에게 서울 성북동 집은 막연히 생각 속에만 존재하는 곳이기도 했다. <집속의 집>은 그러한 작가의 향수(鄕愁)를 안무자의 시선으로 증폭시켜 자신만의 집을 탄생시킨다.

즉, 형태적 공간인 House를 내면의 장소인 Home으로 연결시킨 것은 현대춤에서 요구되는 지점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담아낸 시도로 평가받는다. 이를 풀어내기 위해 집이란 공간에 착안해 공간과 심리를 새롭게 연결시켜 작업한 것. 무브먼트 질감을 높여 무대공간 속에 용해함으로써 공간의 파동은 박동수를 높이고 영혼마저 고도를 높이게 한다. <집속의 집>은 지난해 제41회 서울무용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연수 겸임교수(제공=세종문화회관)
서연수 안무가(사진제공=쿰댄스컴퍼니)

쿰댄스 컴퍼니는 한양대 무용과 동문들로 구성된 무용단으로 김운미 교수가 예술감독을, 서연수 겸임교수가 대표를 맡고 있다. 서 교수는 한양대학교 예술체육대학 무용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했다. 현재 한양대학교 무용학과 겸임교수이자 쿰댄스 컴퍼니 대표를 맡고 있다. 2019년 공연과 리뷰(PAF) '올해의 우수안무상'을 수상했으며, 2018년 제 32회 한국무용제전에도 참가, 최우수작품상을 받았다. 대표작으로 <숨쉬는 나> <공동체> <코리안블루스> 등이 있다.

평론가 김태원은 “서연수는 현대적 감각과 도발성, 그리고 타고난 춤의 리듬감을 함께 보유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자유로운 창작춤’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는 그녀의 춤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서연수는 우리 젊은 예술춤의 바로미터이다.”라고 말했다.

또 김호연 평론가는 “서연수의 안무작은 한국 무용계의 물리적 삼분법인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라는 경계를 뛰어넘는다. 그의 작품은 동시대 행위적 담론을 포괄하고 표현방법이나 주제의식도 보편적이면서도 깊이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