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바이올린 부문) 본선진출자 발표
2021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바이올린 부문) 본선진출자 발표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1.08.2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개국 103명 참가, 12개국 26명 본선 진출
메뉴인 콩쿠르 등 기 수상자들 포함, 치열한 경연 예상
외국인 참가자엔 격리비용 지원도
2021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포스터(제공=통영국제음악재단)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7일까지 통영국제음악당에서 열리는 2021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바이올린 부문 본선진출자가 결정됐다.

총 24개국 103명의 참가자가 지원한 가운데 지난 8월 12일 서울에서 개최된 예비심사에서 본선 심사위원장 김남윤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를 중심으로 구성된 예비심사위원단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 26명(12개국)의 본선 경연자를 선정했다.

본선 진출자 중 닐센 콩쿠르, 메뉴인 콩쿠르, 센다이 콩쿠르, 베토벤 콩쿠르, 모차르트 콩쿠르, 티보 바르가 콩쿠르, 서울국제음악콩쿠르 등의 기 수상자들이 포함되어 있어 올해 경연에서도 높은 수준의 경연이 예상된다.

본선 참가자들은 오는 10월 세계 각지에서 통영으로 모인다. 10월 30일 참가자 현장 등록을 시작으로 31일과 11월 1일 제1차 본선, 11월 3-4일 제2차 본선을 거쳐 11월 6일 결선 무대에 오르게 된다. 입상자 콘서트는 11월 7일 오후 3시에 열린다.

김남윤 위원장을 비롯해 이스라엘·미국의 슈무엘 아슈케나지, 한국의 정준수, 러시아·프랑스의 보리스 가를리츠키, 독일의 레나 노이다우어 및 다비트 슐트하이스, 캐나다·미국의 루시 로버트, 일본의 다카시 시미즈, 중국의 톈와 양이 심사위원으로 참석, 공정하고 날카로운 심사를 할 예정이다.

본선 진출자는 1·2차 본선에서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이자이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윤이상 <리나가 정원에서>(1984/85)와 <가사>(1963), 그리고 베토벤, 브람스, 시마노프스키, 프로코피예프, 풀랭크 등의 바이올린 소나타 작품들을 연주하며, 결선 진출자들은 베토벤, 브람스, 멘델스존, 시벨리우스 등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한 곡을 선택해 오케스트라와 협연한다. 전 세계의 유망하고 실력 있는 바이올리니스트들의 아름답지만 불꽃 튀는 선의의 경쟁을 통영국제음악당에서 만나볼 수 있다.

콩쿠르 결선에서는 드미트리 시트코베츠키가 지휘하는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TFO)가 협연한다. 지난 2011년 결성된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는 국내외에서 모인 실력 있는 전문 연주자들로 구성돼 있으며, 하인츠 홀리거, 크리스토프 포펜, 미하엘 잔덜링, 크리스토프 에셴바흐, 스테판 애즈버리, 알렉산더 리브라이히 등 세계 정상급 지휘자들이 이끌어 왔다.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는 윤이상의 타계일인 11월 3일을 기점으로 매년 첼로, 피아노,바이올린 부문이 번갈아 열린다. 수상자들에게는 우승 상금 3천만원을 포함, 총 7천4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윤이상의 <바이올린 협주곡 3번>을 가장 잘 해석한 연주자에게는 윤이상 특별상, 2차 본선 진출자 중 가장 젊고 발전 가능성 있는 한국인 참가자에게는 박성용 영재특별상, 결선에서 최다 관객 투표를 얻은 참가자에게는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특별상이 수여된다. 1위 입상자는 예술의전당이 주최하는 교향악축제에서 협연할 기회를 얻게 된다.

한편 통영국제음악재단은 본선 진출자 전원에게 통영에 위치한 대회장 도착 전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으며 본선 진출이 확정된 외국인 참가자가 대한민국 정부의 코로나19 지침에 따른 격리를 진행하는 경우, 격리 비용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과 해외입국자 격리 등 방역지침은 콩쿠르 참가자뿐만 아니라 심사위원 및 기타 관계자 전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2014년 3월 개관한 통영국제음악당은 윤이상의 고향인 통영에서 그의 음악을 더 가까이 즐길 수 있게 하고 윤이상의 정신을 이어받아 차세대 음악인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윤이상의 이름으로 개최되는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는 그의 음악적 유산을 기리며, 세계를 대상으로 촉망받는 젊은 연주자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콩쿠르 기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경연 실황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제공되고 통영국제음악재단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통해 콩쿠르의 현황이 업데이트된다. 1·2차 본선과 입상자 콘서트는 무료로, 결선 티켓은 2만원에 구입해 관람할 수 있다.

이번 행사의 후원자로는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WFIMC), 국제윤이상협회, 금호문화재단, 예술의전당, 포니정홀, 스트라드 악기사, 아다지오 등이 나선다. 자세한 문의는 통영국제음악재단으로.

본선 진출자 명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