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27일 개막
2021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27일 개막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1.09.1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막과 함께 세미파이널 진행
32개국 641명, 역대 최대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사)한국무용협회와 천안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 신진무용예술가육성프로젝트 – 2021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가 오는 9월 27일 천안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게 되는 본 프로젝트는 전 세계적 규모의 국제 경연대회로 국내 예선(서울)과 지역 예선, 특전대회를 통해 156명이 본선 경연을 참가하고, 언택트 부문은 57명의 해외 참가자가 더해져 총 273명의 참가자로 본선이 진행된다.

2021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는 2017년부터 <천안흥타령춤축제>와 연계하여 경연과 축제가 결합하여 명실상부 국제적 규모의 무용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월드 갈라‘ 무대를 통해 일반 관객들이 세계 현대무용의 지표가 될 수상자들의 작품을 천안흥타령춤축제 특설무대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있으며 본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은 유튜브 한국무용협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현재까지 본 프로젝트에서 배출된 많은 무용수가 국내·외에서 안무자, 무용수 등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대상 수상자인 박진호는 올해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된 ‘Golden Bridge Contemporary Dance Competition’에서 공동 1위를 수상했다.

언택트(Untact) 심사 분야 개설 – 전체 32개국, 641명 참가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의 지속, 확산에 따라 콩쿠르 참가가 어려운 해외 무용수들을 위한 언택트(untact) 부문을 도입했다. 지난해보다 시상부문을 세분, 보다 많은 참가자에게 수상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국내 예선(서울) 195명, 지역 예선 298명 본선 직행 특전대회에서 9명, 그리고 해외예선 139명으로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32개국 641명이 참가,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했으며 해외 참가 국가는 아시아 11개국, 유럽 12개국 아메리카 대륙 6개국,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등 세계 6대륙에서 모두 참여했다.

Asia Dance Audition - 우수무용수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국제오디션

Asia Dance Audition은 ㈜댄스플레너와 협업하여 작년(2020년) 새롭게 구축한 New 콘텐츠로 우수 현대(contemporary) 무용수들을 발굴-트레이닝-유통까지 한자리에서 이루어진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수무용수들에게 해외 진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또한, 현실적·경제적 한계를 느끼는 무용수들에게 무용 활동영역을 넓혀줄 수 있다. 국제오디션은 전공을 불문하고 무용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우수 무용단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본 프로젝트의 언택트 오디션에 참가한 차문호(중앙대학교)는 독일 팔츠시어터 무용단의 정단원으로, 남궁진우(중앙대학교 대학원)는 폴란드 댄스시어터 정단원으로 선발되어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 중인 무용수이다. 또한, 신규석(세종대학교)과 민근혜(이화여자대학교)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댄스시어터의 연수단원으로 활동했고, 표혜인(숙명여자대학교 졸업)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댄스시어터 연수단원으로 활동한 후 곧 폴란드 댄스 시어터에서도 연수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정단원으로 전환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이들은 세계 최초로 이루어진 ’비대면 국제오디션‘에서 국내 참가자가 해외 무용단으로 입단한 첫 사례이다.

올해도 국제오디션은 유명한 해외무용단과 협약을 통해 무용수 선발권을 가진 예술감독 4인을 초청하여 진행한다. 한 자리에서 오디션 및 소그룹 레슨을 통해 무용단원을 발굴하고 선발하는 원스톱(one stop) 오디션이다. 국내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국내 무용수들에게는 시간, 비용 절감 효과와 동시에 컨디션 조절을 통한 최상의 조건으로 오디션을 볼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수 있다. 국제오디션은 온라인·생중계로 진행되며, 유튜브 댄스플래너-댄플TV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니어(남) 상위 2인에게 병무청에 예술요원 복무기회 제공

또한, 매년 시니어 남자 부문 상위 2명은 문화체육관광부 추천, 병무청이 인정한 예술 요원으로 지정되어 혜택을 받게 된다. 자세한 문의는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 조직위원회, 혹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1 KICDC 행사 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