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 글꼴 무료로 사용하세요”
“ACC 글꼴 무료로 사용하세요”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1.12.19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담은체’ 등 3종 개발, ACC 누리집서 내려받기 가능   
ACC글꼴_이미지
ACC 누리집에서 배포하는 글꼴이미지 (제공=국립아시아문화전당)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어린이 손글씨를 ACC 글꼴로 개발,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ACC 누리집 등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ACC 글꼴’은 전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ACC 어린이 손글씨 공모전’에 입상한 3종의 어린이 손글씨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글꼴 이름인 ACC 어린이 가을담은체, ACC 어린이 하늘맑은체, ACC 어린이 마음고운체도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확정했다. 

‘ACC 어린이 가을담은체’는 고딕체를 바탕으로 또박또박 정성스럽게 쓴 손글씨다. 정사각에 가까운 꽉 찬 모양으로 가지런하고 곧게 뻗은 획이 단정한 것이 특징이다. 둥근 모서리 모양으로 귀여운 느낌을 살렸다.

‘ACC 어린이 하늘맑은체’는 직선으로 힘차게 뻗은 획과 약간의 기울기가 눈에 띈다. 공을 들여 꾹꾹 눌러 쓴 느낌을 살렸다.

‘ACC 어린이 마음고운체’는 부드러운 자음과 모음의 선이 특색이다. 일정하지 않은 글자 폭에서 느껴지는 리듬감이 탁월한 글꼴이다.
 
ACC는 한국문화정보원 공공누리와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 한글오피스, MS오피스 등에도 안심글꼴로 배포, 고객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용신 전당장 직무 대리는 “1인 미디어의 활성화로 개성 있는 한글 서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ACC도 최근 경향에 발맞춰 전 국민 누구나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을 개발, 보급하는 등 국민에게 사랑받는 복합문화예술기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ACC 글꼴’ 3종은 윈도우용(TTF)와 매킨토시용(OTF)으로 한글 2천350자, 영문 및 기호 94자가 지원된다. 현재 ACC 누리집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