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장애인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2022년 장애인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2.01.0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유형 총 47억7천만 원
(c)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음센터 외관 (c)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예술인의 창작 기회 확대 및 장애인의 문화 향유를 지원하는 ‘2022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올해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장애예술인(단체)이 안정적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예산이 전년 대비 11억4천500만 원 늘어난 66억7천만 원으로 책정됐다. 또한 지원사업의 목적을 기준으로 창작기반, 창작활동, 향유활동으로 사업유형과 예산규모를 재정비해 총 10개 유형으로 구분했다. 이 가운데 지역특성화사업과 유망예술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별도로 추진되며 나머지 8개 유형, 47억7천만 원 규모의 사업에 대해 지원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창작기반 사업은 장애예술 관련 리서치·연구 활동 및 동호회 활동을 지원하여 예술인으로서 성장을 도모하고, 창작활동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장애예술 연구지원과 장애인 문화예술 동호회 지원 2개 유형으로 총 2억2천만 원을 지원한다.

창작활동 사업은 장애예술인(단체)의 창작활동을 지원하여 예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조성하고자 예술창작 활동 지원, 국제교류 지원, 장애인 미술행사 지원 등 3개 유형에 총 26억5천만 원을 지원한다. 예술창작 활동 지원 예산이 전년 대비 6억 원 증액됐다.

향유활동은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예술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지원, 문화예술 향유 프로그램 지원, 장애인 특성화축제 지원 등 3개 유형으로 총 19억 원을 지원한다. 각 유형별 지원신청 규모 및 지원대상이 다르므로 장문원 누리집을 통해 세부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지원사업 설명은 누구나 쉽게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장기간 열람 가능한 배리어프리 버전의 영상으로 장문원 누리집 및 유튜브에 게시되며, 올해는 처음으로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서를 제작, 배포한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의 3대 이사장으로 최근 취임한 김형희 이사장은 “지난해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의 규모가 확대되었다. 2022년에는 더 많은 장애예술인들에게 창작과 향유의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2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은 1월 21일(금)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공모 개요 및 사업내용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