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테이블의 무모하지만 의미있는 도전
모던테이블의 무모하지만 의미있는 도전
  • 이종찬 기자
  • 승인 2019.03.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크니스 품바’ 30회 연속공연 감행!
무용공연으론 이례적, 90년대 이후 처음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출연진.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김재덕이 이끄는 현대무용단 모던테이블의 대표작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가 3월 28일부터 4월 21일까지 총 30회 공연에 도전한다. 장소는 CKL STAGE. 이번 공연에서는 기존 관객을 포함, 최대한 많은 관객들과의 만남을 목표로 더블캐스팅 방식을 도입했다. 오리지널 캐스트 A팀(김재덕, 이정인, 김래혁, 한태준, 김한솔, 이운기, 김남훈)과 뮤지컬 배우 정원영을 중심으로 구성된 B팀(정원영, 한태준, 김래혁, 김한솔, 김남훈, 김효신, 조휘성)으로 나누어 구성, 각기 다른 매력의 <다크니스 품바>를 선보인다.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다크니스 품바(Darkness Poomba). (사진제공=모던테이블)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안무가 김재덕을 주축으로 구성된 모던테이블은  유수의 국제무대에 초청 받으면서 한국적인 소재와 역동적인 곡선미를 선보이는 다양한 작품들로 전세계에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06년 초연작인 <다크니스 품바>는 2016년 영국 런던 더 플레이스(The Place) 극장, 2017년 러시아 체홉국제연극제 등 총 20개국 38개 도시에서 약 70회 공연됐으며, 올해는 동유럽 최대 야외축제인 헝가리 시겟(SZIGET) 페스티벌에도 초청받는 등 모던테이블의 작품 중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각설이 타령에서 착안해 만든 <다크니스 품바>는 생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와 계급사회가 안겨준 멸시, 학대에 대한 울분에서 비롯된 한(恨)의 정서를 풀어낸다. 현대인들이 느끼는 사회적 불안감을 한국의 전통 소재인 ‘품바’를 통해 현대무용으로 재해석한 것. 밴드의 사운드와 소리꾼의 판소리로 편곡된 음악이 역동적인 동작들과 어우러져 강렬함을 선사하는 동시에 무대 위 암흑 속에서 느껴지는 두려움을 떨쳐내기 위한 디오니소스적 움직임을 통해 한이 승화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뮤지컬 배우 정원영이 합류,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 김재덕과 정원영은 지난 2016년 뮤지컬 <인 더 하이츠>에서 배우와 안무자로 처음 인연을 맺었다. 김재덕은 정원영의 음악과 춤의 재능 뿐 아니라 동작에 감정을 담아내는 능력을 일찌감치 파악, 이번 공연에 1순위로 정원영을 캐스팅했다.

밴드 사운드에 판소리가 접목된 이번 작품에서 정원영은 지금껏 뮤지컬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스타일의 노래와 춤을 선보일 예정이다.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무는 작품 구성으로 인해 관객들은 객석에서 함께 호흡하는 정원영을 만날 수 있다.

무용공연 30회 연속공연은 지난 1996년 3-4월 서울발레시어터(SBT)의 대학로 두레극장 장기공연 이후 처음이다. 특히나 대중적 인지도가 높지 않은 현대무용으로서는 파격적인 시도. 게다가 전문 무용수가 아닌 뮤지컬 배우가 캐스팅된 것도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는 판소리, 록, 힙합 등 경계를 두지 않는 실험작업을 추구하는 모던테이블이기에 가능한 도전으로 보인다.

모던테이블은 해석없이 즐길 수 있는 직관적 움직임을 통해 관객과의 소통을 추구한다. 노래하는 무용수의 등장,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무는 구성으로 관객에게 공감각적 경험과 신선한 감동을 안겨준다.

공연시간 70분. 화-금요일 오후 8시, 토-일요일 오후 2시, 6시(매주 월요일 휴관). 캐스팅 일정은 A팀 수, 금, 일요일, B팀 화, 목, 토요일. 전석 55,000원으로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