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시스테마가 배출한 차세대 거장! “크리스티안 바스케스”
엘 시스테마가 배출한 차세대 거장! “크리스티안 바스케스”
  • 강창호 기자
  • 승인 2019.02.2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의전당, 서울시향 X 크리스티안 바스케스 X 슈테판 도어 (2/28)
호르니스트 슈테판 도어 & 지휘자 크리스티안 바스케스 (사진제공=서울시향)
호르니스트 슈테판 도어 & 지휘자 크리스티안 바스케스 (사진제공=서울시향)

[더프리뷰=서울] 강창호 기자 =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오는 28일(목) 오후 8시, 크리스티안 바스케스(Christian Vásquez)가 포디엄에 오르는 <슈베르트 교향곡 9번 '그레이트'> 공연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무대에 올린다. 이번 공연은 바스케스의 첫 내한 공연으로 그는 베네수엘라 엘 시스테마 출신 중 구스타보 두다멜과 함께 가장 뛰어난 지휘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바스케스는 2013/14 시즌부터 노르웨이 스타방에르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베네수엘라의 테레사 카레뇨 유스 오케스트라의 음악 감독으로 유럽 주요 도시 순회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슈트라우스의 드라마와 같은 교향시 ‘돈 후안’

연주는 19세기 후기 낭만파 거장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돈 후안’으로 출발한다. 작곡가로서 R. 슈트라우스 경력의 전반부는 뛰어난 교향시 작품들로 수놓아져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돈 후안’은 슈트라우스의 독립적인 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실상 첫 교향시’로 볼 수 있는데 ‘이상적인 여인’을 찾아 헤매는 돈 후안의 모습이 압축적으로 드러나 있다. R. 슈트라우스의 교향시에는 대부분 작곡가의 도취적인 모습이 반영되어 있는데, 이 곡에도 돈 후안의 희망과 좌절 영웅적 승리 등이 슈트라우스의 이러한 의도와 교차되며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이 펼쳐져 있으며, 안타까운 여운을 남기며 곡이 마무리된다.

최고의 ‘기준’을 확인하는 베를린필 수석 슈테판 도어! 그의 서울시향 데뷔 무대!!

지난 24일 실내악 연주에 이어 슈테판 도어가 서울시향과 호흡을 맞추는 첫 번째 연주로, 베를린필 수석 슈테판 도어가 R 슈트라우스의 호른 협주곡 2번을 서울시향과 협연한다. 그는 슈트라우스 호른 협주곡 2번이 “호른을 위해 쓰인 곡들 중 가장 아름다운 곡 중 하나”라고 설명한다. 이 곡은 R 슈트라우스가 10대에 호른 협주곡 1번을 완성한 후 약 60년 후에 작곡한 슈트라우스 생애 말년의 음악이다. 2차 세계대전의 승패가 확실해진 시점에 자신의 내적 상처와 종말에 대한 예감에 둘러싸인 슈트라우스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모차르트를 염두에 둔 고전주의적 선율법으로 회귀했던 음악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슈테판 도어는 특히 이 곡에서 “2악장의 서정적이며 노래하는 멜로디와 1악장에 전반적으로 느껴지는 실내악 연주를 하는 듯한 친밀한 분위기를 좋아한다”라고 말했다.

‘거대한 연주’의 종착지는 잊을 수 없는 감동! 슈베르트 교향곡 제9번 “그레이트”

이번 연주의 종착지는 그 이름처럼 거대한 슈베르트의 교향곡 9번 ‘그레이트’로 향한다. 이 곡은 연주시간이 1시간에 달하는 ‘거대한 곡’으로 매우 선이 굵으며 장대한 스케일을 담아내고 있다. 1840년 이 교향곡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슈만은 ‘그레이트’라는 부제가 ‘장 파울의 4권의 장편 소설과 같은 장대한 길이와 전곡에 걸친 감명’과도 같다고 평했다. 슈베르트는 이곡을 10년 만에 완성했지만 연주되는 것을 직접 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고 말았는데, 이 곡이 장엄함이 그 당시 지휘자와 연주자들에게는 공포의 대상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지휘자 크리스티안 바스케스와 호르니스트 슈테판 도어 그리고 서울시향이 꾸미는 감동의 선율과 그레이트 한 위엄으로 펼쳐지는 이번 공연은 21세기 오케스트라의 완숙한 기량으로 잊을 수 없는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오게 될 것이다.

서울시향, 슈베르트 교향곡 9번 '그레이트'_포스터 (사진제공=서울시향)
서울시향, 슈베르트 교향곡 9번 '그레이트'_포스터 (사진제공=서울시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