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방송TV, 특집 다큐 ‘광대 강준섭을 보내는 방법’ 방영
국악방송TV, 특집 다큐 ‘광대 강준섭을 보내는 방법’ 방영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2.06.24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악방송TV 다큐멘터리 ‘광대 강준섭을 보내는 방법’ 방영 포스터
국악방송TV 다큐멘터리 ‘광대 강준섭을 보내는 방법’ 방영 포스터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전통문화 전문 채널인 국악방송TV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진도다시래기 보유자 강준섭(1933.5-2021.9)의 삶을 담은 특집 다큐멘터리 <광대 강준섭을 보내는 방법> 2부작을 6월 29일과 30일에 방영한다.

이 시대 마지막 유랑 광대인 강준섭 명인은 10대 중반 유랑극단에 들어가 전국을 돌며 공연을 펼쳤고 뛰어난 소리와 연기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1990년 고향 진도로 돌아와 진도다시래기 복원을 주도하고 완성한 인물로, 영화 <왕의 남자> 속의 광대 장생의 모델이기도 했다.

1부 <다시래기, 다시 낳다>에서는 진도다시래기를 집중 조명한다. 진도다시래기는 진도 지역에서 출상(出喪)을 하루 앞두고 상갓집에서 펼치던 민속연희극이다. 춤과 노래, 재담으로 웃음을 일으키며 유족들을 위로한다. 고 강준섭 명인의 상가에서 펼쳐진 다시래기 공연을 통해 그의 삶과 예술을 살펴본다.

2부 <씻김, 마지막 축제>에서는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진도씻김굿은 망자의 한을 깨끗이 풀어 극락왕생을 도와주며 산 자를 위해서 복을 빌어주는 굿이다. 진도씻김굿 각 순서를 살펴본다.

이번 특집 다큐멘터리는 이 시대 마지막 유랑 광대 강준섭 명인의 삶을 추모하는 한편, 국가무형문화재 진도다시래기와 진도씻김굿 공연을 통해 진도 지역의 민속예술에 담긴 예술성과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광대 강준섭을 보내는 방법>은 6월 29일과 30일 오전 11시에 1, 2부로 나뉘어 방송되며 각 iptv 및 케이블tv 해당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