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3색, 매일 다른 매력으로 압도하는 ‘SAC 오페라 갈라’
3일3색, 매일 다른 매력으로 압도하는 ‘SAC 오페라 갈라’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2.10.1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기능 부활” 약속의 신호탄
예술의전당 'SAC 오페라 갈라' 공연 포스터 (제공=예술의전당)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은 전관개관 30주년(2030년)을 미리 축하하는 예술의전당 <SAC 오페라 갈라>를 10월 21일(금)부터 23일(일)까지 오페라극장에서 선보인다. △오프닝 나이트 △모차르트 오페라 하이라이트 △스페셜 갈라로 구성, 매일 다른 프로그램으로 관객과 만나는 이번 SAC 오페라 갈라에는 스타 성악가들이 총 출동한다.

SAC 오페라 갈라는 <카르멘> <라 보엠> <투란도트> 등 유명 오페라의 주옥같은 명곡 아리아와 중창, 합창곡을 골라 누구나 즐겁게 감상할 수 있게 구성한 ‘오프닝 나이트’(10/21)로 막을 연다. 둘째 날에는 모차르트 3대 걸작 오페라인 <마술피리> <돈 조반니> <피가로의 결혼>의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드라마틱한 연출과 최고 성악가들의 노래로 감상할 수 있는 ‘모차르트 오페라 하이라이트’(10/22)로, 마지막 날 ‘스페셜 갈라’(10/23)에서는 피날레답게 아름다우면서도 극적인 전개가 두드러지는 <토스카> 2막과 <리골레토> 3막 전체, 그리고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주요 장면들을 완성도 높게 배치한다.

출연진과 창작진의 면면도 화려하다. 사흘 동안 총 24명의 성악가가 무대 위에 서는 이번 오페라 갈라는 특히 소프라노 서선영 황수미 홍주영, 메조소프라노 김정미, 테너 김우경 정호윤 백석종, 바리톤 이동환 최기돈, 베이스 바리톤 사무엘 윤, 베이스 최웅조 등 국내는 물론 세계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성악가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흔치않은 기회다.

또한 독일 부퍼탈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비스바덴 극장 등에서 음악감독과 예술감독을 역임하며 예술적 위치를 다져온 지휘자 카미오카 토시유키와 폭넓은 연주력으로 주목 받는 독일 정통 오페라 지휘자 게르트 헤르클로츠(Gerd Herklotz)가 이번 공연을 위해 내한한다. 이에 더해 좀처럼 오페라 연주를 하지 않았던 KBS교향악단이 21일과 23일, 그리고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KCO)가 22일 연주를 맡고 노이 오페라 코러스까지 합창에 참여해 무대를 화려하게 채울 예정이다. 여기에 연출가 이경재와 정선영이 감각적인 연출로 합세한다.

장형준 사장은 “이번 갈라가 내년 예술의전당 전관개관 30주년을 맞아 앞으로 매년 기획·제작해 선보일 정통 오페라 시리즈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깊어가는 가을,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화려한 라인업과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만족시키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서 장 사장은 지난 9월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직접 그랜드 오페라를 기획·제작, 오페라극장의 본연의 기능을 살리겠다”면서 2022년 <SAC 오페라 갈라>를 시작으로, 2023년 8월 <투란도트>(CJ토월극장)와 10월 <노르마>(오페라극장), 2024년 <오텔로>(오페라극장), 2025년 세계초연 창작 오페라(오페라극장)에 이르기까지 오페라 제작 중장기 계획을 밝힌 바 있다.

SAC 오페라 갈라에 오르는 성악가만 24명이번 <SAC 오페라 갈라>는 사흘 동안 매일 다른 콘셉트의 프로그램으로, 지휘와 연출, 악단과 합창단, 성악가들의 조합이 달라진다. 하나의 오페라 갈라 안에서 이토록 다채로운 예술가들이 한데 어우러져 작품을 완성하는 것은 매우 보기 드문 시도로, 마치 오페라극장에서 펼쳐지는 3일 간의 페스티벌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친숙하고 인기 있는 곡들로 오페라의 즐거움을 전하는 첫째 날 ‘오프닝 나이트’에서는 카미오카 토시유키 지휘와 이경재 연출로 KBS교향악단과 노이 오페라 코러스가 무대 위에 오르고 소프라노 서선영 황수미와 메조소프라노 김정미, 테너 김우경 신상근 백석종, 바리톤 이동환이 출연해 <카르멘>의 ‘하바네라’ ‘투우사의 노래’, <라 보엠>의 ‘내 이름은 미미’, <나부코> 중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 <투란도트>의 ‘공주는 잠 못 이루고’ 등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오페라들을 노래한다. 이에 더해 갈라 무대에서는 보기 어려운 웅장하고 화려한 합창까지 함께 구성, 오페라를 잘 모르는 초심자들도 오페라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배려했다.

‘모차르트 오페라 하이라이트’로 구성한 둘째 날에는 게르트 헤르클로츠의 지휘와 정선영 연출의 조합으로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가 연주하며, 무대 위에서는 소프라노 황수미 홍주영, 테너 김우경 박용명, 바리톤 김경천 최기돈, 베이스바리톤 사무엘 윤, 베이스 최웅조 김철준 이준석 등이 주요 장면들을 노래한다. 모차르트 오페라에서만 느낄 수 있는 풍자와 해학, 아름다운 앙상블들을 느낄 수 있는 공연이 될 것이다.

피날레를 장식하는 ‘스페셜 갈라’는 <토스카> 2막과 <리골레토> 제3막 전체를 편성해 일반 갈라에서는 보기 어려운 무대를 연출한다. 이에 더해 평소 음악회에서 간주곡 외에 잘 연주되지 않는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하이라이트를 마지막에 넣었다. 카미오카의 지휘와 정선영의 연출이 함께하고 KBS교향악단과 노이 오페라 코러스의 연주로 소프라노 서선영 강혜정, 메조소프라노 손진희 박혜연, 테너 정호윤 백석종 박용명, 바리톤 강형규 최기돈, 베이스바리톤 사무엘 윤, 베이스 이준석 등이 무대를 채운다. 특히 테너 백석종은 바리톤에서 테너로 전향 후 런던 로열오페라하우스에서 안토니오 파파노의 지휘로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을 대신하여 공연한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출연 이후 이번 갈라에서 국내 첫 메이저 데뷔 무대이기에 오페라 팬들의 큰 기대를 모은다.

특히, 갈라 이튿날과 마지막 날에는 무대 위 출연진 전원이 모두 극에 맞는의상을 입고 출연할 예정이어서 관람객들에게 한층 더 깊이 있는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 입장권은 1만-8만원이며 예매 및 문의는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와 콜센터, 인터파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