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숙한 기량, 클래식의 색다른 매력과 재미 '그리움 앙상블'
원숙한 기량, 클래식의 색다른 매력과 재미 '그리움 앙상블'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3.05.1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움앙상블_포스터 (사진제공=예술의전당)
그리움 앙상블 공연 포스터 (사진제공=예술의전당)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예술의전당은 5월 31일(수) 오후 7시 30분 IBK챔버홀에서 그리움 앙상블 공연을 개최한다.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기념 특별공연의 아홉 번째 무대인 이번 연주회는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리움 앙상블의 온기 가득한 음악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예술의전당 장형준 사장은 “각 분야에서 최고의 솔리스트로 활동하는 6명의 연주자가 색다른 시선으로 클래식 음악을 풀어낼 수 있는 무대를 마련했다. 그리움 앙상블만의 응집력 있는 연주력과 원숙한 음악성은 청중이 클래식 음악을 더 쉽고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신한 변신으로 더 깊어질 울림

30년 넘게 끈끈한 우정을 이어오고 있는 그리움 앙상블. 그들이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을 기념해 무대에 오른다.

그리움 앙상블은 탁월한 연주자로서 음악 교육자의 역할도 균형 있게 소화하면서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중견 중진 연주자들로 구성돼 있다. 서울대, 숙명여대, 추계예대, 단국대, 국민대 등의 음악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실내악단으로 바이올리니스트 이경선·유시연, 비올리스트 신윤경, 첼리스트 최정주, 플루티스트 윤혜리, 피아니스트 이형민이 함께한다.

2015년 함께 연주한 것을 인연으로 결성되었으며, 그리움 앙상블로 함께하기 전부터도 이미 탁월한 연주력으로 세계무대에서 솔리스트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뛰어난 음악성과 기량을 바탕으로 정통 클래식 레퍼토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동요, 민요를 클래식으로 재해석한 참신한 음악을 선보이고 있다.

정통 클래식 레퍼토리부터 우리 민요까지

클래식 레퍼토리 위주로 구성된 이번 공연은 두 대의 바이올린과 첼로, 비올라와 플루트, 피아노로 듀엣부터 트리오, 4중주, 5중주까지 선보인다. 특히 그리움 앙상블이 처음 연주하는 고베르, 슈만, 쇼스타코비치, 빌라-로보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어 기대를 모은다.

플루트에 대한 모차르트의 따뜻한 애정이 돋보이는 <플루트 4중주 제4번 A장조 K.298>에 이어, 화려하고 비장미 넘치는 헨델-할보르센 <파사칼리아>가 연주된다. 원곡은 헨델의 <건반악기를 위한 모음곡 제7번 6악장 파사칼리아>로, 노르웨이의 작곡가이자 뛰어난 바이올리니스트였던 할보르센이 현악 2중주로 편곡했다.

프랑스 플루트 연주자 겸 작곡가 고베르의 <플루트, 첼로, 피아노를 위한 로맨틱 소품>과 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작곡한 쇼스타코비치의 <피아노 3중주 제1번 c단조 Op.8>도 연주된다. 슈만의 실내악 작품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손꼽히는 <피아노 5중주 E♭장조 Op.44> 1악장도 들려준다. 부인 클라라에 대한 변치 않은 사랑을 그린 이 곡은 피아니스트였던 슈만의 피아니즘이 색채 있게 느껴지며, 사랑스러운 첼로와 비올라의 대화가 인상적이다. 이어질 곡은 브라질 작곡가 빌라-로보스의 <플루트와 첼로를 위한 제트 휘슬>. 이 곡은 첼로의 저음과 상반되는 플루트의 선율로 몰입감을 높인다.

이날 무대는 한국민요와 클래식의 환상적인 하모니가 눈길을 끄는 <새야새야 주제에 의한 환상곡>(홍승기 작곡)을 끝으로 화려하게 막을 내린다. 대중에게 친숙한 한국민요를 클래식 화성과 함께 연주하며 클래식 음악에 색다른 흥겨움을 가미할 예정이다. 

출연자 및 프로그램

출연

연주

그리움 앙상블

Violin

이경선 유시연

Viola

신윤경

Cello

최정주

Flute

윤혜리

Piano

이형민

 

프로그램

모차르트

W. A. Mozart

플루트 4중주 제4번 A장조 K.298

Flute Quartet No.4 in A Major, K.298

헨델-할보르센

G. F. Händel –J. Halvorsen

파사칼리아

Passacaglia

고베르

P. Gaubert

플루트, 첼로, 피아노를 위한 로맨틱 소품

Piece Romantique for Flute, Cello, Piano

슈만

R. Schumann

피아노 5중주 E♭장조 Op.44 중 1악장

Piano Quintet in E♭ Major, Op.44

쇼스타코비치

D. Shostakovich

피아노 3중주 제1번 c단조 Op.8

Piano Trio No.1 in c minor Op.8

빌라-로보스

H. Villa-Lobos

플루트와 첼로를 위한 제트 휘슬

Assobio a Jato(The Jet Whistle) for Flute and Cello

홍승기

‘새야새야’ 주제에 의한 환상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