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의 감동을 말로 ‘번역’하는 음악학자 정경영
클래식 음악의 감동을 말로 ‘번역’하는 음악학자 정경영
  • 김영일 기자
  • 승인 2022.01.1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일시 : 2022년 1월 12일 (수) 오전 11시, EBS FM

[더프리뷰=서울] 김영일 기자 = EBS-FM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연출 한승훈, 박정보)의 수요 코너인 <수요 초대석>에 음악학자 정경영 교수가 출연, 음악과 인생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1월 12일 오전 11시.

정경영 교수는 서울대학교 작곡과에서 이론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음악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노스텍사스대학교에서 <Reconsidering the Lament: Form, Content, and Genre in Itlaian Chamber Recitative Laments, 1608-1640>이라는 논문으로 음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울산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술연구교수를 거쳐 현재는 한양대학교 작곡과에서 음악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2015년부터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몬테베르디를 비롯한 17세기 초 성악음악 작곡가들의 작품에 관심이 있으며, 더 나아가 이 시기의 음악, 가사, 춤의 상호관계를 살펴 그것이 어떻게 서양음악사에서 근대성 정초와 관련이 있는지 주로 살핀다.

이 밖에도 철학적 해석학(Philosophical Hermeneutics)을 바탕으로 음악사 서술의 문제(Historiography)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연주 관행(Performing Practice) 역시 주요 관심사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관심 외에도 현대의 달라진 음악적 환경과 미디어, 사회적 문맥이 어떻게 인간에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소리, 소리환경, 소리가 만들어 내는 주체성의 문제에 천착하고 있다.

학문적 활동 외에도 음악회 해설, 방송, 강연을 통해 음악과 그 감동을 말로 ‘번역’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작년에 출간한 책 <음악이 좋아서, 음악을 생각합니다>를 통해 클래식 음악이라면 겁부터 먹는 일반인들에게 "음악에 틀리고 맞는 문제는 없고 성숙한 답을 찾기 위한 여정만 있을 뿐"이라고 말하면서 누구나 클래식 음악 애호가가 될 수 있다고 친절한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있다.

12일 이후의 <수요 초대석>에는 피아니스트 박종해, 하피스트 황세희-황리하(하프시스), 지휘자 홍석원(광주시립교향악단), 베이스 윤희섭(한양대 교수), 바리톤 고성현(한양대 교수), 베이스바리톤 길병민(라떼아모르) 등이 출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