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재재단, '2022 춤판 팔일' 매주 전통 공연 선보인다.
한국문화재재단, '2022 춤판 팔일' 매주 전통 공연 선보인다.
  • 박상윤 기자
  • 승인 2022.04.1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주 화요일 총 4회(4.19~5.10)

 

[더프리뷰=서울] 박상윤 기자 =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소재 한국문화의집KOUS 공연장에서 오는 4월 19일부터 5월 10일까지 화요일마다 기획공연 ‘팔일(八佾)’을 개최한다.

64인 천자의 춤, 세상에 울려 퍼진다. ‘팔일(八佾)’

<논어>에 기록되면서 가장 오래된 춤 형식이 된 ‘팔일(八佾)’은 ‘여덟 명이 여덟 줄로 서서 춤을 추기에 이르는 말로 제후는 6열 6행의 육일(六日), 대부는 4열 4행의 사일(四日)을 넘어 오직 천자(天子)만이 즐길 수 있는 64인의 춤이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팔일(八佾)’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출중한 실력으로 주목받는 전승자들을 소개하며 한국문화의집KOUS 대표 공연으로 자리 잡았으며, 올해는 오는 19일부터 4주간 매주 화요일마다 열린다. 전통춤은 각 유파별 명무의 계보를 중심으로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경계를 허물고 모인 이번 무대는 한자리에서 다양한 전통 춤을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팔일(八佾) 출연자를 ‘전통예술공연 출연자 공모’를 통해 선발했다. 치열한 경쟁을 거쳐 선발된 명무(名舞)들은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지정된 살풀이춤, 승무, 입춤 등을 비롯한 전통춤의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