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진행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진행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2.04.2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3-22일까지
‘박물관의 힘 : 박물관의 선한 영향력’ 주제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공식 포스터 (제공=국립박물관문화재단)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공식 포스터 (제공=국립박물관문화재단)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김용삼)이 ‘2022년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진행한다.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가 박물관의 중요성 및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이해 확산을 위해 매년 5월 18일로 지정한 ‘세계 박물관의 날’을 기념해 지난 2012년부터 운영되어 왔다. 올해는 ‘박물관의 힘’과 박물관의 선한 영향력을 주제로, 5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전국에서 진행된다.

올해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지난 1월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에서 선정한 공통 주제 ‘박물관의 힘(The Power of Museums)’을 바탕으로 공모를 진행해 총 31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함께 만드는 뮤지엄’(6개) ▲일상에서 박물관·미술관을 향유하는 ‘거리로 나온 뮤지엄’(2개) ▲‘박물관의 힘’을 담아 전국 23개 박물관·미술관에서 펼쳐지는 ‘주제형 프로그램’(23개) 등 3종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우선 ‘함께 만드는 뮤지엄’은 유연한 사고와 실험적 방식의 전시 기획을 통해 박물관·미술관에는 테스트 베드를 제공하고 시민에게는 문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선정작은 ‘박물관·미술관 주간’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로도 진행된다. 백남준의 1963년 역사적 첫 전시인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을 가상 현실 앱으로 활용한 백남준아트센터의 <함께 만드는 ‘음악의 전시’>, 게임을 통한 곤충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미디어아트 기법을 도입한 여주곤충박물관의 <특별전시 프로젝트 공감 Vol.5 ‘곤충오락실 : Insect Game’> 등 6개의 작품이 관람객을 찾는다.

‘거리로 나온 뮤지엄’은 일상의 동선에서 박물관·미술관을 향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시민들의 문화갈증을 해소하고자 기획됐다. 박물관·미술관 대표 소장품에 프로젝션 맵핑, 홀로그램 등의 미디어 기술을 적용해 ‘박물관의 힘’을 표현할 계획이다.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의 <거리에서 通하다: 증강현실(AR)로 연결되는 전통과 현실의 이상향>은 서울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용산역 광장,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병원 등에서 3D 영상과 그래픽을 활용해 조선시대 이상향을 선보이는 색다른 전시를 통해 새로움을 전한다. 여기에 AR을 활용해 코로나19에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는 소망편지을 전한다. 이외에도 목포해상케이블카 선착장에서 공룡을 비롯한 다양한 자연사 전시를 체험할 수 있는 목포자연사박물관의 <케이블카 타고 떠나는 자연사 나들이>가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주제형 프로그램’은 올해 ICOM 선정 주제인 ‘박물관의 힘’을 테마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박물관·미술관의 선한 영향력과 역할을 모색해본다. 전국 23개 참여관들은 4개의 키워드 ‘박물관과 시민 사회’, ‘박물관과 위기극복능력’, ‘박물관과 리더쉽’, ‘박물관과 신기술’을 활용하거나 기타 자유롭게 ‘박물관의 힘’을 주제로 교육, 체험, 융·복합 공연, 다원예술 등의 다채로운 장르로 구성됐다.

해든뮤지움의 <화양연화_버츄얼 라이트>는 대형 미디어아트 ‘화양연화展’을 전시하는 동시에 뉴 미디어 아트 교육 콘텐츠,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 ‘해든뮤지움 메타버스 ‘HAEDEN Meta Art LAB(HaMA LAB)_해든메타아트랩(해마랩)’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든다. 당림미술관의 <당림아트플로킹>은 친환경 체험형 전시로, 직접 숲속 전시장에서 플로깅(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동)하거나 플로깅 키트를 신청하고 인증하는 챌린지를 준비했다. 신기술을 활용해 재미를 더한 체험형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됐다. 길청소년활동연구소의 <고백다감 박물관여행>은 ICT 기술 및 QR코드를 활용한 RPG 박물관 여행을 진행, 게임하듯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다.

한편,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박물관·미술관이 가진 무궁무진한 매력을 테마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직접 공개하는 온라인 뮤지엄 여행 ‘뮤궁뮤진’과 참여관을 방문해 숨겨진 스탬프를 찾는 보물찾기 스탬프투어 ‘뮤지엄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은 5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전국 박물관·미술관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