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예술계 직업을 소개합니다"
"숨겨진 예술계 직업을 소개합니다"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2.10.2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의전당 진로탐색 프로그램 ‘직업 in 예술’
‘직업 in 예술’ 포스터 (이미지제공=예술의전당)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예술의전당은 예술계의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기 위해 2022년 예술의전당 진로탐색 프로그램 ‘직업 in 예술’ 강좌를 마련한다. 강좌에는 국내 1호 전업 도슨트 김찬용, 대표적인 뮤지컬 번역가 김수빈, 그리고 서울시향 악보전문위원 김보람이 함께한다. 일반인들에겐 다소 생소하지만 완성도 높은 예술 창작과 감상을 위해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의 열정 가득한 직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첫날인 10월 28일(금)에는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전시 해설가) 김찬용이 나선다. 수원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여러 전시 현장에서 도슨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자원봉사 또는 재능기부로만 인식되어온 도슨트라는 직업을 어떤 이유로 선택했으며, 전문 도슨트가 되고 싶다는 막연했던 꿈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등 그의 지난 15년 동안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11월 3일(목) 강연은 뮤지컬 번역가 김수빈이 맡는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학과를 졸업하고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월드투어> <스위니 토드> <비틀주스> <킹키부츠> <렌트> <마틸다> 등 다수의 외국 뮤지컬을 번역했고, 특유의 말맛을 살리는 번역으로 2017년 예그린어워드에서 각색·번안상을 받았다. 이번 강연에서는 뮤지컬 번역과 각색, 창작 등의 한국어 대본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같은 말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다른 작품이 되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이 원리를 일상의 대화와 소통 기술에 녹여내는 법에 대해 살펴본다.

마지막 강좌(11월 4일 금요일)는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인정한 오케스트라 악보계(라이브러리언)이자 현 서울시립교향악단 악보전문위원 김보람이 진행한다.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관현악과 졸업 후 서울시향에서 18년 동안 악보계 일을 해 왔다. 이날 강연에서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직업인 악보계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무대 뒤의 알 수 없던 이야기들을 나눌 예정이다.

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이들 직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한 강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수강 신청은 선착순이며, 신청 및 문의는 예술의전당 예술교육부(02-580-1457, 16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