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이지만은 않은 창작자들의 연극제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극적 무대'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창작자들의 연극제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극적 무대'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2.12.0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어디에 속해 있나요?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극적무대' 포스터(사진제공=극단작은신화)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극적 무대' 포스터 (사진제공=극단 작은신화)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신진연출가전, 늘푸른연극제 등 연극계의 지원사업은 대부분 연령대로 분류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보편적인 분류 속이 아닌 그 사이 어딘가에 살아가고 있는 예술가들도 있다. 그들이 축제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극적 무대>를 만들어 올린다. 이 연극제는 연극계에서 보편적으로 분류되는 신진이나 원로가 아닌 연출가들이 모여 하고자 하는 말을 무대에 옮기는 자리다. 극단 작은신화, 극단 참컴퍼니, 창작집단 일각, 극단 더늠 등 4개 극단이 주최, 주관한다.

극단 작은신화의 반무섭 연출은 2022년 제9회 성북연극페스티벌에서 연출상을 수상한 <간이역>을, 극단 찬컴퍼니의 홍우찬 연출은 중국 희곡 <워 아이 차차차>를 초연한다. 이어서 창작집단 일각의 이광복 연출이 막심 고리키 단편소설 <아쿨리나 할머니>를 각색한 <늙은 여자, 아쿨리나>와 극단 더늠 차지성 연출이 셰익스피어 <햄릿>을 각색한 <광인, 햄릿>을 선보인다,

<간이역>에서는 연착되는 기차를 기다리는 이들의 다양한 삶이 대합실에서의 기다림의 순간과 교차되며 흘러 지나간다. 승객들은 마침내 도착한 완행열차를 타고 떠나가지만 대합실에는 떠나지 못한 사람이 남아 있고, 그를 위한 따스한 정이 흐른다. <워 아이 차차차>는 천안문 사건(1989년)에 대해 말하는 것이 금기시됐던 1994년의 작품이다. 기존의 공연처럼 서사적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일반적인 연극의 내러티브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늙은 여자, 아쿨리나>에서 아쿨리나는 구걸과 도둑질로 손자들을 먹여 살리고, 밑바닥 인생을 사는 손자들은 당연하다는 듯 그것을 요구하고 기생한다. 아쿨리나가 사경을 헤매고 있을 때조차 손자들은 무언가를 요구하는데, 그 모습을 통해 굶주린 인간의 탐욕을 탐구한다. <광인, 햄릿>에서는 제한된 공간과 어려운 상황들로 감정의 분출을 막아보려 한다. 해소되지 못한 내적 갈등으로 인해 주변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게 되고, 그로 인해 또 다른 감정들을 불러일으킨다. 이내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된 햄릿에게 생물학적인 죽음과 이성적인 죽음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만든다.

연극제 <보편적이지만은 않은 극적 무대>의 김동욱 예술감독은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전쟁처럼 살아내온 공연예술가들과, 여러 해 동안 쉽지 않은 연극의 길을 걸어온 연출가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연극제인 만큼 열린 마음으로 맞아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12월 8일(목)부터 2023년 2월 5일(일)까지 극장 봄에서 진행되며, 입장권은 플레이티켓에서 단독 판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