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즉흥음악축제 창설, 18일 개막
한국즉흥음악축제 창설, 18일 개막
  • 강민수 기자
  • 승인 2023.02.0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악기 기반 클래식, 재즈, 전자음악을 한 무대에서
한국즉흥음악축제 포스터 (사진제공=서울남산국악당)
한국즉흥음악축제 포스터 (사진제공=서울남산국악당)

[더프리뷰=서울] 강민수 기자 = 서울남산국악당과 서울돈화문국악당의 공동기획으로 창설된 한국즉흥음악축제가 2월 18-19일(프린지 공연) 서울돈화문국악당과 22-23일(한옥 공연 및 메인 공연)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열린다.

2023 한국즉흥음악축제는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클래식, 재즈, 전자음악 등 장르의 경계를 허무는 공존, 확장, 상생의 축제이다.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예술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각각의 장르가 가지고 있는 즉흥성을 기반으로 확장된 예술적 스펙트럼을 담은 무대를 선보인다.

먼저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는 2월 18-19일 ‘프린지 공연’을 선보인다. 프린지 공연은 즉흥음악에 대한 고민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자유롭고 대담하게 풀어내려는 무대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약 20명의 예술가들이 4회의 워크숍을 통해 자신의 음악적 상상력을 실현하며, 자신의 표현방식과 타 장르와의 소통을 더한 새로운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남산국악당의 ‘한옥 공연’에서는 도심 속 한옥이 주는 매력과 함께 연주자와 관객이 가까이서 호흡하며 감상하는 무대를 만든다. 22일은 거문고 연주자 황진아와 기타리스트 이태훈의 무대로, 23일은 가야금 연주자 박선주와 타악 연주자 방지원의 무대로 프로그램을 꾸민다.  공연회차 당 소수의 관객과 함께하는 한옥 공연은 이질적인 사운드의 신선한 조합으로 만나는 특별한 이색음악 체험을 선사한다.

서울남산국악당의 공연장에서 펼쳐지는 ‘메인 공연’에서는 22일 한국 프리뮤직의 선구자 강태환과 대금 연주자 유홍의 세대 초월 1부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악기 본연의 소리와 그 확장성에 집중한 무대를 만날 수 있다. 2부에선 김보미 목기린 이태훈과 3부의 방지원 이나래 지박의 새로운 조합을 선보인다.

23일에는 전통 국악기와 보이스, 전자음악, 현대무용, DJ 등 매우 복합적인 사운드와 퍼포먼스가 함께하는 무대를 만날 수 있다. 1부는 심은용, 기화, 리차드 두다스(Richard Dudas), 제라드 레드몬드(Jared Redmond), 2부는 박경소, 임용주, 백현진, 김오키, 3부는 왓와이 아트, 모어 모지민, Djilogue(vurt.) DJ의 무대로 즉흥음악의 신선한 자극을 극대화한다.

이번 축제의 예술감독은 대금 연주자 유홍이 맡았다. 유홍은 한국과 유럽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연주자로, 그동안 시도된 바 없던 새로운 조합을 통한 즉흥 창작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제1회 한국즉흥음악축제는 예술가들의 즉흥음악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새로운 음악을 향한 탐구정신을 느낄 수 있는 자리이자, 우리 모두에게 숨어있던 예술적 감성을 깨우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정된 음악이 아니라 관객과 함께 소통하는 즉흥음악을 통해 동시대 음악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축제로 만들겟다고 주최측은 말하고 있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의 프린지 공연은 전석 무료로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울남산국악당의 한옥 공연은 전석 1만원, 메인 공연은 전석 2만원으로 인터파크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공연 관련 상세한 내용은 서울돈화문국악당과 서울남산국악당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

<프린지 공연>

▪2.18(토)-19(일) 서울돈화문국악당

출연진 : 워크숍 참여 예술가들 외 다수

<메인 공연>

▪2월 22일(수) 서울남산국악당

- 한옥공연 18:30

- 메인공연 19:30

출연진 : 1부- 강태환(색소폰), 유홍(대금)

           2부- 김보미(해금), 이태훈(기타), 목기린(피리, 전자음악)

           3부- 지박(첼로), 이나래(판소리), 방지원(타악)

▪2월 23일(목) 서울남산국악당

- 한옥공연 18:30

- 메인공연 19:30

출연진 : 1부- 심은용(거문고), 기화(하프), Richard Dudas(컴퓨터음악), Jared                            Redmond(피아노)

           2부- 박경소(가야금), 임용주(타악, 전자음악), 백현진(노래), 김오키(색소폰)

           3부- 왓와이 아트(앙상블), 모어 모지민(무용), Djilogue(vurt.) (D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