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선도하는 예술가들과 함께 간다! - ‘싱크 넥스트 23(Sync Next 23)’
시대를 선도하는 예술가들과 함께 간다! - ‘싱크 넥스트 23(Sync Next 23)’
  • 강민수 기자
  • 승인 2023.06.16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술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실력파들이 선사하는 총 33회 공연
컨템퍼러리 시즌 ‘싱크 넥스트 23’ 포스터 (사진제공=세종문화회관)
컨템퍼러리 시즌 ‘싱크 넥스트 23’ 포스터 (사진제공=세종문화회관)

[더프리뷰=서울] 강민수 기자 = 세종문화회관이 올해 싱크 넥스트의 라인업을 발표했다. '싱크 넥스트 23(Sync Next 23)'은 ‘동시대 공연예술을 선도하는 세계 수준의 콘텐츠 제작극장’을 표방한 세종문화회관이 지난해 여름 시즌 프로그램으로 도입, 예술적 실험과 도전, 동시대성을 겸비한 문화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다.

올해는 예술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예술가들로 구성된 12개 팀 12편의 공연이 7월 6일부터 9월 10일까지 약 2개월 동안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펼쳐진다.

공연예술의 새로운 흐름 '싱크 넥스트 23'

S씨어터는 무대와 객석이 고정되지 않은 가변형 블랙박스형 공연장으로 출연자와 관객의 관계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싱크 넥스트는 이러한 장소적 특성을 반영, 장르 구분이나 작품 형식과 같은 관습적 기준을 넘어서는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제안한다. 일렉트로니카, 인디, 알앤비(R&B), 트로트, 락 등 다채로운 음악 장르와 스트릿 댄스, 수화 퍼포먼스, 설치미술, 스탠드업 코미디 등 국내 블랙박스형 공연장에서 흔히 접할 수 없었던 분야까지 실험성과 다양성, 대중성을 확장했다.

첫 단독무대, 새 앨범, 신작 : 예술가들의 첫 시도와 함께한다

올해 제20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반’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일렉트로닉 음반’ ‘최우수 일렉트로닉 노래’ 등 4관왕을 차지하며 이적, 장기하와 얼굴들 이후 10년 만에 한국대중음악상 역대 최다 수상을 기록한 DJ 겸 프로듀서 250이 올해 싱크 넥스트를 통해 첫 단독 무대 ‘아직도 모르시나요’(7월 15일)를 가질 예정이다. 화제의 앨범 <뽕>에서 느껴지는, 촌스럽지만 세련되고 흥겨우면서도 서글퍼지는 그만의 음악적 색채와 아이러니 감성이 가득한 무대가 될 것이다.

작년에 이어 싱크 넥스트 무대에 다시 한 번 오르는 이날치와 백현진은 야심차게 준비한 신작을 선보인다. 얼터너티브 팝 밴드 이날치는 ‘이날치_싱크 넥스트 23’(가제, 8월 3-5일)을 통해 새 멤버 영입 이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새 앨범의 라이브 무대를 갖는다.

영화관, 브라운관, 공연장, 갤러리를 종횡무진하는 올라운드 아티스트 백현진은 실험극 ‘백현진 쑈 : 공개방송’(9월 1-3일)에서 밴드 백현진씨와 함께 연주, 퍼포먼스, 스탠드업 코미디, 토막극(단막극보다 더 짧은 호흡의 콩트. 작가 명명), 설치미술, 비디오아트가 혼합된 신종 무대를 펼친다.

더욱 풍성해진 장르로 오늘의 우리 음악을 담다

알앤비(R&B), 소울 힙합을 아우르는 싱어송라이터 서사무엘과 수화를 예술로 승화시킨 수화예술가 지후트리가 서정적이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무대 ‘그러면 사랑 얘기는 누가 하지’(7월 28-30일)를 준비했다. 각자 ‘소리’와 ‘침묵’으로 관객과 소통해온 두 예술가의 첫 라이브 협업 공연이다.

싱어송라이터, 영화감독, 소설가, 에세이 작가인 이랑은 안무가, 드랙 아티스트, 배우로 활동하는 모어(모지민)와 함께 낭독과 음악, 퍼포먼스 그리고 시(詩)가 있는 무대 ‘왜 내가 너의 친구라고 말하지 않는 것인가’(8월 8일)를 통해 욕망과 외로움을 주제로 한 <찐친 바이브>를 선보인다. 2022년 개봉한 영화 <모어>의 국회 상영 기념무대 이후 두 사람의 공식적인 합동공연은 이번이 처음이다.

'밴드의 시대를 다시 여는 밴드'라고도 불리는 인디밴드 너드커넥션과 미디어 아티스트 Z1(현지원)의 공연 ‘테라리움(TERRARIUM)’(8월 12-13일)도 주목해야 할 공연이다.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라이브 음악과 감각적인 비주얼 이미지를 통해 예술이야말로 대중을 위로하는 테라피임을 보여주고자 하며, 관객들이 공연 전에 전송한 메시지와 그 안에 담긴 감정들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무대 위에 펼쳐보일 예정이다.

서울시국악관현악단 피리 연주자, 음악그룹 나무 멤버, 하드 락 밴드 49morphines의 보컬로 다채로운 에너지와 음악적 역량을 선보여 온 성시영과 록 밴드 잠비나이의 리더이자 피리와 태평소, 기타리스트로도 널리 알려진 이일우, 전통연희에 기반을 두고 꾸준히 장르를 확장해온 타악 연주자 황민왕은 즉흥연주와 창작곡을 통해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크로스오버 무대 ‘광광, 굉굉’(8월 15일)을 준비하고 있다.

관객과 함께하는 실험적 무대 : 코끼리들이 웃는다, 궁리소 묻다

관객참여형 연출이 강점으로, 커뮤니티와 장소가 지닌 이야기를 결합한 이머시브 공연을 만들어온 극단 코끼리들이 웃는다의 이진엽 연출가는 <물질>(7월 20-23일)의 첫 실내공연을 시도한다. 공연장 한가운데 물이 가득 담긴 수조가 등장하며 관객들은 수조를 중심으로 사면에 둘러 앉아 각자가 마주한 물결 앞에서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한다. 그간 국내외 야외공간에서만 했던 작품을 공연장이라는 실내공간으로 끌어들이며 관객들과 얼마나 더 친밀하고 깊이 있는 관계를 만들어나갈지 주목된다.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다양한 분야 예술가들과 교류, 창작 작업을 해온 리서치 그룹 궁리소 묻다의 배요섭 연출가도 오랜 기간 준비해온 창작 프로젝트 <우주 양자 마음>(8월 24-27일)의 첫 무대를 '싱크 넥스트 23'에서 선보인다. 예술의 즉흥성과 양자역학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은 우주 속 수(數)의 원리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이를 무대 위 언어와 몸짓으로 표현한다. 관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가를 비롯해 작품개발 과정에 함께해온 배우, 수학, 물리학 박사가 함께하는 별도의 자리를 마련한다고 하니 공연과 함께 관람해도 좋을 듯하다.

몸의, 몸을 위한, 몸에 의한 무대 : 현대무용가 김재덕, 김보라, 성창용, 댄서 모니카, 정구호 연출과 김성훈 안무가의 신작

현재 국내 현대무용 씬에서 내로라하는 대표 안무가 김재덕, 김미애, 김보라, 바리나모(김바리, 주나모), 성창용, 뭎(조형준, 손민선)이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현대무용 <몸으로 몸한다>(7월 6-8일)를 위해 뭉쳤다. 각자 개성 넘치는 무용가들이 자신의 몸을 어떻게 대하고, 스스로의 예술과 삶 속에 어떻게 몸을 그려왔는지 엿볼 수 있는 특별한 무대다.

대한민국에 스트릿 댄스 열풍을 불러온 엠넷(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프라우드먼의 리더 모니카와 일렉트로닉 장르 기반의 보컬리스트이자 프로듀서 씨피카(CIFIKA)가 만나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며 우리 모두가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열두 개의 문장에 담은 퍼포먼스 <쓰인 적 없는 ㅅ>(8월 18-20일)을 선보인다. 모니카가 이끄는 댄서 그룹 프라우드먼이 함께 할 예정이다.

서울시무용단의 2022년작 <일무>의 정구호 연출가와 김성훈 안무가의 신작이 '싱크 넥스트 23'의 대미를 장식한다.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창작무용 <그리멘토(Grimento)>(9월 7-10일)는 학창시절 교실을 배경으로 갈등, 차별, 폭행, 미움, 치유 등의 의미를 가진 6가지 회색의 순간들을 현대무용수 16명의 몸을 통해 표현한다. <그리멘토>는 불어로 회색을 뜻하는‘Gri’와 라틴어로 기억, 순간을 일컫는 ‘Memento’의 합성어이다.

Sync Next 23 미디어데이_단체사진 (사진제공=세종문화회관)
싱크 넥스트 23(Sync Next 23) 출연자 단체사진 (제공=세종문화회관)

《싱크 넥스트 23》 세부 프로그램

공연명 일자/횟수

주요 제작·출연진

(외부제작진만 1차 표기)

현대무용

〈몸으로 몸한다>

7.6(목)-7.8(토) / 4

연출 김재덕

안무 김재덕, 김미애, 김보라

바리나모, 성창용, Mu:p

250

〈아직도 모르시나요>

[만12세]

7.15(토) / 1 프로듀서, 출연 250

코끼리들이 웃는다의

〈물질>

7.20(목)-7.23(일) / 4

연출 이진엽

출연 남긍호, 서현성,

한기장, 이애리,

이재호

서사무엘x지후트리

<그러면 사랑 얘기는

누가 하지〉

7.28(금)-7.30(일) / 3

드라마터그 허영균

노래 서사무엘

수화 퍼포먼스 지후트리

베이스 최준영

드럼 권한결

기타 박상권

건반 허아민

이날치

〈이날치 _싱크넥스트23(가제)〉

8.3(목)-8.5(토) / 3

연출 한아름

무대디자인 남경식

출연 장영규, 안이호,

권송희, 전효정 외

이랑x모어

〈왜 내가 너의 친구라고 말하지 않는 것인가〉

[만18세]

8.8(화) / 1

연출 유어썸머, 이랑

출연 이랑, 모어

너드커넥션xZ1

<TERRARIUM〉

8.12(토)-8.13(일) / 2

출연 너드커넥션

보컬_서영주

드럼_신연태

기타_최승원

베이스_박재현

미디어아트 Z1

성시영x이일우x황민왕

<광광,굉굉>

8.15(화) / 1

피리,태평소,노래 성시영

기타,피리,태평소,건반 이일우

타악,태평소 황민왕

생황 김지현

가야금 윤지현

모니카xCIFIKA

<쓰인 적 없는 ㅅ〉

[만12세]

8.18(금)-8.20(일) / 3

안무 모니카

음악감독 CIFIKA

퍼포먼스 프라우드먼, CIFIKA

궁리소 묻다의

〈우주 양자 마음〉

8.24(목)-8.27(일) / 4

연출 배요섭

출연 나경민, 박선희,

박주빈, 배소현,

신재환, 이은지,

이주야, 장현준,

최수진, 하지은,

황혜란

백현진

〈백현진 쑈 : 공개방송〉

9.1(금)-9.3(일) / 3

출연 밴드 백현진씨

보컬_백현진

콘트라베이스_전제곤

색소폰_김오키

기타_이태훈

건반_진수영

외 다수 출연

정구호x김성훈

〈GRIMENTO〉

[만12세]

9.7(목)-9.10(일) / 4

연출 정구호

안무 김성훈

무대·조명·소품디자인 정구호

음악 김재윤

의상디자인 이경은

출연자 추후 공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