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에서 기업인으로?" - 제25회 영 아티스트 포럼
"음악가에서 기업인으로?" - 제25회 영 아티스트 포럼
  • 박상윤 기자
  • 승인 2023.08.1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클래식 음악으로 살아남는 방법 찾기!

[더프리뷰=서울] 박상윤 기자 = 오는 8월 25일 (금) 오후 3시 코스모스 아트홀에서 음악과 사업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나누는 제25회 영 아티스트 포럼이 개최된다.

사단법인 영아티스트포럼앤페스티벌은 지난 2017년 제1회 포럼을 시작으로, 한국의 재능있는 클래식 연주가들을 위해 음악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신진 연주자들을 위한 지원을 계속해왔다. 지난 7월 14일 올해 첫 번째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지난 달 포럼은 '성악가가 크로스오버를 고민할 때'라는 주제로 서울대학교 성악과 교수 사무엘 윤과 팬텀싱어 준우승자 테너 존노가 현재 젊은 성악가들이 겪는 고민을 나누면서 다양한 시각으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사무엘 윤을 비롯해 포르테 디 콰트로, 포레스텔라와 같은 다양한 음악가들이 소속해 있는 아트앤아티스트의 이지혜 이사가 연사로 참여했다. 1부는'팬텀싱어'에 도전하고 싶은 영 아티스트들의 이야기, 2부는 기존의 클래식 시장과 무대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며 성악 전공자들의 고민을 나누고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는 성악에서 넓혀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한다. 중앙일보 김호정 기자가 모더레이터로 나서는 이번 포럼은 창업을 생각하는 음악가들을 위한 주제로 진행된다. '음악가에서 회사 대표로, 창업은 어떻게?'라는 제목에서 나타나듯, 음악을 전공한 영 아티스트들의 창업에 도움이 되고자 다른 연사들과 함께 음악 사업과 창업의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연사로는 ㈜비디씨엑셀러레이터의 최영환 대표, 오케스트라 디 오리지널의 예술감독 아드리엘 김, ㈜툴뮤직의 정은현 대표가 나선다.

최영환 대표는 2018년 설립된 ㈜비디씨엑셀러레이터의 대표다. 투자와 창업 전문가로서 이번 포럼에서 창업을 시작하려는 음악가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드리엘 김은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에서 지휘와 바이올린을 전공했으며 현재는 지휘자, 작곡가, 문화칼럼니스트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은현은 서울시 사회적기업 ㈜툴뮤직의 대표이사로 현재 수원대학교와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문화예술 기획과 경영전공의 교수직을 맡고 있다.

2023년 영 아티스트 포럼은 벽산엔지니어링의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임직원 급여 1% 기금을 후원 받아 열린다. 이메일로 간단한 참가 신청을 완료하면 음악을 전공하고 창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