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활동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 - 서울문화재단 '예술가의 인생수업' 시동
예술활동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 - 서울문화재단 '예술가의 인생수업' 시동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3.08.30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술적 영감부터 주거, 상업 및 경제활동 등 폭넓은 주제
2023 예술가의 인생수업_포스터(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2023 예술가의 인생수업 (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서울문화재단이 9월 1일(금)부터 11월 20일(월)까지 총 15회에 걸쳐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센터에서 토크 프로그램 <2023 예술가의 인생수업>을 진행한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예술가와 전문가를 초대해 ‘예술과 도시’ ‘예술가의 작업실’ ‘브랜딩과 비즈니스’ ‘슬기로운 예술생활’ 등을 주제로 노하우를 공유한다. 예술활동에 필수적인 창작역량뿐 아니라 예술인 권익보호와 생활에 필요한 주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예술생태계의 자생력 강화에 일조하겠다는 취지다. 나중에는 대학로센터에서 예술인 역량강화 교육은 물론 법률 및 세무회계 컨설팅, 심리상담, 공간 대관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예술가의 인생수업>은 예술과 도시에 관해 3일간 6회에 걸쳐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리부트 시리즈’로 시작한다. 이후 매주 월요일마다 ‘월요 세미나’를 총 9회 추가로 이어가는 이번 행사에는 예술인, 예비 예술인, 예술계 종사자를 포함한 시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매회 선착순 100명을 모집한다.

‘리부트 시리즈’는 ▲시각예술가 빠키의 대학로센터 설치작품 소개와 작업 이야기(1일 오후 7시) ▲슬로우 파마씨 대표 이구름의 '식물이 함께하는 도시공간' 제안(2일 오후 2시) ▲소설가 정지돈과 건축사무소 ‘푸하하하 프렌즈’ 공동대표 한승재의 물질과 비물질(2일 오후 4시) ▲음악평론가 차우진과 소소문구 브랜드매니저 김청의 일과 삶의 경계(2일 오후 7시) ▲소설가 김중혁의 소설 속 도시(3일 오후 2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TWL 대표 김희선과 수집가 남미혜의 수집 이야기(3일 오후 4시) 등 토크 프로그램 6회가 준비됐다. ‘예술과 도시’를 주제로 환경, 공간, 문학, 공연 등 세부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월요 세미나’는 4일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2시에 ▲예술가의 작업실 ▲브랜딩과 비즈니스 ▲슬기로운 예술인 생활 등 3개 주제로 번갈아 열릴 예정이다. 첫 토크 프로그램은 30년 넘게 140여 편의 연극에 출연하며 무대를 지켜온 남명렬 배우가 맡아 ‘지속 가능한 배우 삶을 위한 몇 장면-그 이상과 현실’을 이야기한다. 이후 공연 마케팅에 관해 이야기하는 안영수(뮤지컬 주식회사 랑 대표), 계약서 작성과 협상법을 알려주는 임애리, 김인선(윌링앤딜링 디렉터), 주보라(가야금연주자) 등 연극, 뮤지컬, 전통예술, 클래식 음악, 미술, 법률, 심리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및 전문가가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토크 프로그램을 이어간다.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와 전문가를 초대해 예술과 삶을 나누며 관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준비했다”라며 “이 자리를 통해 예술인들이 창작의 영감을 얻고, 나아가 각자의 예술활동을 지속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얻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사전예약을 통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선착순, 무료)을 비롯한 자세한 정보는 서울문화재단 누리집(http://www.sfac.or.kr)과 서울예술인지원센터 공식 인스타그램(http://www.instagram.com/sap_artists)에서 확인하면 된다.

예술가의 인생수업_리부트시리즈_상세프로그램(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예술가의 인생수업_리부트시리즈_상세프로그램(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예술가의 인생수업_월요세미나 시즌1_상세프로그램(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예술가의 인생수업 월요세미나 시즌1 프로그램 (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