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해외 화제작 <이 불안한 집 This Restless House>
국립극단 해외 화제작 <이 불안한 집 This Restless House>
  • 이시우 기자
  • 승인 2023.09.0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코틀랜드 비평가협회상 최우수 희곡상 수상작
- “심도 있고 야심차며, 오싹한 힘이 느껴지는 작품 ★★★★★” - 더 가디언
이 불안한 집_포스터(사진제공=국립극단)
이 불안한 집_포스터(사진제공=국립극단)

[더프리뷰=서울] 이시우 기자 = 국립극단이 연극 <이 불안한 집 This Restless House>을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4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선보이고 있다.

아이스퀼로스의 그리스 비극 <오레스테이아 3부작>을 새롭게 해석한 <이 불안한 집>은 영국 극작가 지니 해리스가 쓴 작품으로, 그는 로열코트씨어터, 영국국립극장, 스코틀랜드국립극장, 로열셰익스피어컴퍼니 등 유수의 극장들과 활발히 작업하고 있는, 최근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작가 중 한명이다.

이 작품은 2016년 영국 시티즌스씨어터에서 초연했으며, 당시 평단과 관객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아 스코틀랜드 비평가협회상 최우수 희곡상, 최우수 연출상, 여자 최우수 연기상 3관왕을 차지했다. 영국 초연은 도미닉 힐이 연출했고, 이번 한국 초연의 연출은 2017년 동아연극상을 수상한 이래 도전적이고 세련된 연출력을 보여주며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김정이 맡았다.

이불안한집(사진제공=국립극단)
'이 불안한 집' (사진제공=국립극단)

국립극단은 러닝타임 5시간, 출연배우 15명 등 압도적 스케일의 이 대작을 국내 관객에게 처음으로 소개함으로써 동시대 세계의 연극 흐름을 공유하고 현대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나누고 있다. 김정 연출이 선보이는 한국판은 작품에 흐르는 음악, 음향과 움직임이 배우들의 대사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공감각적 미학을 만들어낸다. 운율감 넘치는 배우들의 대사와 ‘착붙’해 하나의 노래처럼 기능하는 배경음악은 극 안에서 자연스럽게 살아 숨쉬며 완성도를 높인다. 거칠고 황량하여 마치 전쟁의 폐허 같기도 한 무대는 아름답고도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더한다. 20-60대의 다양한 연령대 배우 15명이 출연하는 이번 공연은 풍부한 무대 경험을 지닌 노련한 배우진과 신선한 매력을 가진 젊은 배우들이 한데 어우러져 조화로운 앙상블 속에서도 강렬한 캐릭터성을 보여주며 5시간동안 호연한다.

작품의 원작인 <오레스테이아 3부작>은 아이스퀼로스가 만년에 내놓은 비극으로, 기원전 458년 고대 그리스 최대의 축제이자 가장 영향력 있던 디오니소스축제 비극경연대회에서 그에게 13번째이자 마지막 우승을 안겨주었다. 사랑하는 딸을 제물로 바친 아가멤논 왕가에서 펼쳐지는 가족 간의 분노와 반복되는 참혹한 복수를 담은 작품으로, 오늘날의 ‘막장 드라마’를 능가하는 패륜적인 전개에 작가는 ‘정의란 무엇인가?’ ‘누구의 행위가 정당한가?’ 하는 중대한 질문을 던진다.

작가 지니 해리스는 원작에 현대적 감각을 가미, 3부에 제 3의 시공간에 존재하는 새로운 인물 오드리를 추가했다. 어머니를 살해한 후 이 시공간에 온 엘렉트라는 정신과 의사 오드리의 환자로 등장하고, 비슷한 상처를 가진 오드리는 엘렉트라를 진료하며 잊고 있던 자신의 트라우마와 마주한다. 과거의 환영에 시달리는 두 사람을 보여주며 극은 절정을 향해 치닫고, 비슷한 듯 서로 다른 두 사람은 대조적 결말을 맞는다. 대단원의 막과 함께 작가는 ‘현대 가족에게까지 대물림되는 크고 작은 복수의 역사’와 ‘복수의 굴레를 끊을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암시한다.

'이 불안한 집' (사진제공=국립극단)

김정 연출은 ”15명의 배우 개개인이 가장 강력하게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무대로 끌어내 배우의 역량만으로도 꽉 차는 무대를 보여주겠다.”라고 말했다. 또, “관객들이 이런 방대한 이야기를 버틸만한 힘이 연극에 있다는 것을 느끼고 돌아가셨으면 좋겠다.”라는 바람도 전했다.

9월 10일 공연 종료 후에는 연출가 김정, 배우 김문희(오드리 역), 남재영(오레스테스), 문성복(아가멤논), 신윤지(엘렉트라), 여승희(클리템네스트라), 홍지인(이피지니아)이 예술가와의 대화를 진행한다.

'이 불안한 집' (사진제공=국립극단)

또 9월 16-18일 사흘 간은 음성해설, 한국수어통역, 한글자막 기기, 무대 모형 터치투어, 이동지원 등을 제공하는 배리어프리 회차로 운영한다. 청각, 언어 장애인의 경우 통신중계 서비스 손말이음센터를 통해 국립극단 콜센터와 연결해 예매하거나, 국립극단 홈페이지에서 ‘청각, 언어 장애인 티켓 예매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로 예매할 수 있다.

로비에 설치되는 ‘무대모형 터치 투어’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해 오디오 설명을 들으며 질감까지 표현한 무대모형을 만져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시각장애인 뿐 아니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 이번 공연부터는 휠체어 이용객의 관람권을 확보하기 위해 명동예술극장 1층 객석 14석을 들어내고 휠체어 좌석 3석을 추가했다. 객석 2층에 위치했던 6개의 휠체어석은 종전대로 이용 가능하다. 문의 1644-20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