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의 피아노 트리오 이야기'
[신간]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의 피아노 트리오 이야기'
  • 이미우 기자
  • 승인 2023.11.03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전부터 현대까지 피아노 트리오에 대한 해설과 연주 팁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의 피아노 트리오 이야기' 표지 (사진제공=예솔)

연주자의 관점에서 분석한 세계 유일의 피아노 트리오 해설 악보집

[더프리뷰=서울] 이미우 기자 = 최근 도서출판 예솔에서 나온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의 피아노 트리오 이야기>는  풍부한 연주 경력으로 호평 받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이 쓴,  해설이 포함된 피아노 트리오 악보집이다.

이 책은 피아노 트리오를 공부하는 연주자들이 이 음악에 더 실용적이고 더 합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만한 레슨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하다. 각 곡마다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부터 작곡가들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연주 방법까지 두루 소개되어 있다. 연주자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쉬운 말로 설명한 피아노 트리오 해설서는 전 세계적으로도 단연 이 책이 유일할 것이다.

서양음악의 전 시대, 다양한 지역의 작곡가를 아우르는 선곡

저자는 하이든과 모차르트부터 쇼스타코비치에 이르기까지, 고전부터 현대까지 여러 국적의 대표 작곡가들을 아우르며 피아노 트리오 명곡 12곡을 선별하였다. 이 중 9번 곡인 쇼스타코비치의 작품(Piano Trio in e minor Op. 67)만 일부가 제공되고, 나머지 곡은 전체 악보를 수록했다. 이 책은 특정 시대, 특정 작곡가에 국한하지 않고 전 시대 피아노 트리오 명곡을 통해 피아노 트리오 역사의 전반을 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한 최초의 기획이다.

차원이 다른 연주 팁과 곡 해설, 연주자가 완성한 피아노 트리오 이야기

전 시대, 여러 나라 작곡가들이 지은 피아노 트리오 명곡들이 연주자의 연주와 해석으로 비로소 완성된다. 이론가나 평론가로서 작품을 분석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곡을 연주함으로써 작품을 완성시키는 연주가의 시선으로 쓴 곡 해설과 연주 팁은 연주자가 곡과 싸우며 연습한 개인적 경험을 그대로 녹여냈다는 점에서 다른 많은 연주자들에게 보편적인 도움이 된다. 연주자로서 알아야 할 지식과 연주기법의 소개를 통해 피아노 트리오를 연주하고자 하는 다른 연주자들은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으며 새롭게 피아노 트리오를 완성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음악학도들을 비롯한 아마추어 연주자들 및 음악 애호가들이 피아노 트리오 명곡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줄 이 책은, 체임버 뮤직의 매력을 맛볼 수 있는 피아노 트리오의 매력적인 소개서로, 체임버 뮤직의 대중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다니엘 전

매번 다양한 레퍼토리로 미국, 독일, 영국, 한국에서 리사이틀을 통해 강렬하면서도 절제된 음악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은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을 졸업하고 독일 만하임 국립음대와 영국 런던 길드홀 음악학교를 최우수 성적으로 졸업했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미시건 주립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을 당시 미시건 주립대학교 역사상 첫 바이올린 조교(Teaching Assistant)를 역임했으며, 뉴욕으로 건너가 뉴욕 주립대(롱 아일랜드) 교수를 지냈다.

어린 나이로 전국예능경연대회 1위에 입상하며 두각을 나타내던 다니엘 전은 이후 한국 페스티벌 앙상블 콩쿠르, 해외파견 음악콩쿠르, 리게티 국제콩쿠르, 알베르토 쿠르치 국제콩쿠르 등 다수의 국제대회에서 입상, 기량을 인정 받았으며 세계적인 연주자들과의 연주를 통해 세계무대에서 위치를 다지고 있다.

그의 행보는 수많은 연주 경력이 증명해주고 있다. 서울시향, 인천시향, 전주시향, 강남 심포니, 대전시향, 광주시향, 미국의 잭슨 심포니, 웨스트 쇼어 심포니, 미시간 주립대 필하모니, 독일 모차르트 캄머 오케스트라, 영국 로열 리버풀 필하모니, 북체코 필하모니, 이탈리아 바리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악장 또는 솔리스트로 연주했다. 또 나눔피아노트리오를 창단, 영국의 켄트, 런던, 독일의 만하임, 뒤셀도르프,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등지에서 연주해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책 목록

 

1. Haydn Piano Trio No. 39 in G Major, Hob. XV/25

2. Mozart Piano Trio No. 5 in C Major, K. 548

3. Beethoven Piano Trio in D Major op. 70-1 “Ghost”

4. Schubert Piano Trio No.1 in BMajor

5. Mendelssohn Piano Trio No.2 in c minor

6. Dvorak Piano Trio in e minor Op.90 “Dumky”

7. Brahms Piano Trio No.1 in B Major, Op.8

8. Tchaikovsky Piano Trio in a minor, Opus 50, for Piano, Violin and Cello

9. Shostakovich Piano Trio in e minor Op. 67

10. Arensky Piano Trio No.1 in d minor

11. Ravel Trio pour violon, violoncelle et Piano in a minor

12. Debussy Premier Trio en Sol(Piano Trio in G Maj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