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을 위로하는 한(恨)의 오페라 '나부코'
민중을 위로하는 한(恨)의 오페라 '나부코'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3.11.19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통 격자무늬 활용, 한국적 정서 녹여내
- '압도적 스케일’ 스테파노 포다 연출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민중을 위로하는 한(恨)의 오페라, 베르디의 <나부코>가 국립오페라단의 정기공연으로 다시 한 번 관객들을 찾아간다. 11월 30일(목)부터 12월 3일(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나부코>는 지난 2021년 8월, 16년 만에 전막 무대로 선보이면서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는 거대한 무대" "시공을 뛰어넘는 무대 미학과 철학" 등 평단과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나부코>는 억압받아 온 민족을 위로하는 오페라다. 베르디가 활동하던 당시 이탈리아는 합스부르크 제국(오늘날의 오스트리아)과 스페인의 지배를 받아 민족 공동체와 자유를 갈망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염원을 담아 베르디가 만든 작품이 바로 <나부코>이다. <나부코>는 유대인들이 포로로 잡혀 바빌론에서 고난을 겪었던 구약성서 속 ‘바빌론 유수’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며, 베르디 작품 중 유일한 성서 오페라다. 특히 '가라 내 마음이여, 금빛 날개를 달고'는 희망찬 가사와 아름다운 멜로디로 민중의 마음을 위로하는 노래이자, 이탈리아인을 하나로 묶는 투쟁가로 이탈리아 제2의 국가로 여겨진다.

스테파노 포다의 파격적 연출, 희망을 그리다

연출은 무대, 의상, 조명 모두를 맡아 천재적인 감각을 발휘하는 오페라계의 슈퍼스타, 스테파노 포다가 맡았다. 그의 장기인 웅장한 무대를 다시 만나볼 수 있다. 역사적 배경에 기대는 것이 아니라 시공간을 초월해 희망과 구원이라는 메시지를 중심에 둔다. 바빌로니아인과 유대인을 각각 빨간색과 흰색의 두 무리로 구분하여 무대를 채운다. 특히 2막에서 두 무리가 뒤얽히며 인간 탑을 만들어내는 장면은 이번 <나부코>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이다. 스테파노 포다는 "특정한 시대적 언급 대신, 아무것도 호명하지 않으면서도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음악에 기대어 무대를 꾸밀 예정"이라며 "이 작품은 희망에 대한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나부코' 의상 디자인. 좌로 부터 나부코, 이즈마엘 (제공=국립오페라단)
'나부코' 의상 디자인. 좌로 부터 나부코, 이즈마엘 (제공=국립오페라단)

‘한국적 정서’와 보편적 가치를 함께 담아

<나부코>는 한국적이면서도 미니멀한 미장센으로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한옥의 전통 문양을 연상시키는 격자무늬로 무대를 둘러싸고 한국의 전통 실크를 활용하여 의상을 제작했다. 또한 <나부코>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가라 내 마음이여, 금빛 날개를 달고'에서는 한국 고유정서인 ‘한’을 조형화한 무대 배경과 ‘평화의 소녀상’을 오마주한 조형물을 통해 관객들의 몰입도를 높일 예정이다.

'나부코' 무대 모습 (제공=국립오페라단)
'나부코' 무대 (사진제공=국립오페라단)

스테파노 포다는 "한국문화 전반을 관통하는 ‘한’의 정서와 <나부코>에 담긴 정서가 일맥상통한다"라며 "억압에 시달리고 고통받으면서도 존엄을 지켜내고 결속을 다지는 이들이 지닌 ‘한’이라는 정서를 작품 속에 녹여냄으로써 인류에 대한 성찰, 시대를 초월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담론을 풀어내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젊은 명장 홍석원의 ‘높은 완성도, 매력적 템포’

이번 공연의 지휘는 젊은 명장 홍석원이 맡는다.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티롤 주립극장 수석지휘자를 역임하고 현재 광주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지난 <나부코> 연주에서 높은 완성도와 매력적인 템포를 들려줬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그는 "70여 명의 합창단과 60여 명의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가라 내 마음이여, 금빛 날개를 달고)’에서 관객들이 절망 속에서 피어나는 미래를 향한 희망을 보기를 바란다"며 주인공들의 내적 변화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변화무쌍한 음악, 아직 구원받지 못한 ‘한’이 담긴 합창, 좌절 가운데서도 미래를 향한 희망이 살아있는 절실하고 호소력 짙은 합창을 통해 웅장한 무대를 완성할 예정이다.

나부코 역은 바리톤 양준모와 노동용이 맡는다. 양준모는 독일 뤼벡 시립오페라극장, 뉘른베르그 국립오페라극장, 스위스 취리히 국립오페라극장 등 유럽 최고의 무대에서 주역 가수로 활동하며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아온 바리톤이다. 특히 올해 <맥베스>에서 맥베스 역할을 열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바리톤 노동용은 이탈리아 베르디 페스티벌에서 리골레토 역을 맡으며 유럽무대에 데뷔, 2019년 프랑스 클레르몽-페랑 국제 성악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한, 국내외서 모두 주목받는 바리톤이다.

아비가일레 역은 극장을 가득 채우는 소리로 사랑받는 소프라노 임세경이 맡는다. 양준모와 <맥베스>에서 보여줬던 훌륭한 호흡이 다시 한 번 기대된다. 지난해 국립오페라단 창단 60주년 기념공연 <왕자, 호동>에서 강렬한 소리를 들려주었던 소프라노 박현주 역시 아비가일레를 맡았다.

평일에는 오후 7시 30분, 주말에는 오후 3시에 공연한다. 문의는 국립오페라단(02-580-3580).

국립오페라단 정기공연 '나부코' 포스터 (제공=국립오페라단)
국립오페라단 정기공연 '나부코' 포스터 (제공=국립오페라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