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과 뮤지컬로 완성하는 국립국악관현악단 '2023 윈터 콘서트'
국악과 뮤지컬로 완성하는 국립국악관현악단 '2023 윈터 콘서트'
  • 강민수 기자
  • 승인 2023.12.05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윈터콘서트_포스터(사진제공=국립국악관현악단)
2023 윈터콘서트 포스터 (사진제공=국립극장)

[더프리뷰=서울] 강민수 기자 = 국립국악관현악단은 12월 16일(토)과 17일(일)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2023 윈터 콘서트'를 공연한다. 2018년 시작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대표 연말공연으로, 화려한 출연진과 연말 분위기 물씬 나는 프로그램으로 한 해를 색다르게 마무리할 특별한 기회를 선물한다. 올해 ‘윈터 콘서트’도 일찌감치 전석 매진됐다. 입장권을 구하지 못한 관객들의 요청으로 시야제한석을 추가로 열었으나 이마저 바로 매진됐다.

이번 공연에서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정통 국악관현악의 틀을 벗어나 동서양 악기가 함께 어우러진 50인조 편성으로 관객을 만난다. 기존 국악기에 바이올린·첼로·호른·트롬본 등 다양한 서양악기를 더해 신비롭고 풍성한 음악을 들려준다.

또 하나, 눈길을 끄는 인물은 음악감독 김문정이다. 이번 공연의 지휘를 맡은 김문정은 <레미제라블><맘마미아><레베카> 등 수많은 뮤지컬에서 활약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뮤지컬 음악감독이다. <명성황후><서편제>에서는 국악기가 함께 편성된 연주를 이끈 바 있으며, 기존 오케스트라에 더해진 전통악기의 색을 잘 드러내면서도 조화를 이룬 지휘로 호평받았다. 국립국악관현악단과 처음 호흡을 맞추는 그는 “소규모 국악기 편성이 아닌, 대규모 국악기 편성 연주를 맡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라며 “공연을 준비하며 국악기의 매력에 빠져든 것처럼 관객들도 색다른 국악관현악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기대를 드러냈다.

국립국악관현악단과 김문정 음악감독은 이번 공연에서 연말 분위기에 어울리는 국악관현악 명곡, 영화음악, 뮤지컬 OST, 캐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콘서트 오프닝은 원일 작곡 <신뱃놀이>로 시작한다. 전통음악에서 흥과 신명을 일으키는 장단을 현대적 감각으로 정형화시키고 <경기 뱃노래> 선율을 테마로 한 이 곡은 다채로운 리듬 변화로 우리 음악의 신선한 경험을 선사한다. <경기 뱃노래>를 통해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다음 해로 더욱 힘차게 나아가자’라는 의미를 담았다.

뮤지컬 음악감독과 함께하는 만큼 풍성한 뮤지컬 영화음악 메들리도 선보인다. 영화 <알라딘>의 ‘A Whole New World’, <위대한 쇼맨>의 ‘Never Enough’ 등 6개 영화 속 명곡을 국악기의 음색을 가미해 연주한다.

뮤지컬 스타 이지혜와 길병민이 협연자로 함께한다. 이지혜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주인공 엠마 역으로 데뷔, <레베카><엘리자벳> 등 굵직한 작품에서 맑은 음색과 안정적 연기력으로 호평받았다. 영화 <기생충>과 Apple TV+ 오리지널 시리즈 <파친코>에서도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이며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고 있는 배우다. 이번 무대에서는 민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와 뮤지컬 <엘리자벳> 중 ‘나는 나만의 것’을 소화하며 팔색조 같은 매력을 보여준다.

길병민은 JTBC '팬텀싱어 3'에서 레떼아모르의 리더를 맡아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 최근 TV조선 <미스터트롯 2>에서 일명 ‘로열 성대’라 불리며 인기를 얻었다. 이번 공연에서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지금 이 순간’과 <미녀와 야수> 중 ‘If I Can’t Love Her’를 들려준다. 두 배우가 함께하는 무대에서는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All I Ask Of You’와 <엘리자벳> 중 ‘행복은 너무도 멀리에’를 감미로운 듀엣으로 들을 수 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자아낼 마지막 무대는 우리 귀에 익숙한 캐럴 메들리로 엮은 <성탄연곡>으로 채워 모두 함께 노래 부르며 즐기는 시간을 마련했다.

한편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을 대상으로 따뜻한 핫팩, 과자 등 작은 선물을 제공한다. 공연 예매·문의는 국립극장 홈페이지(http://www.ntok.go.kr) 또는 전화(02-2280-4114).

■ <2023 윈터 콘서트> 프로그램

구분 곡명 출연 및 작∙편곡
오프닝 신뱃놀이

작곡 원일

편곡 배새롬

뮤지컬 영화 음악

뮤지컬 영화 음악 메들리

∙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 Overture

∙ 사운드 오브 뮤직 – Sound Of Music

∙ 오페라의 유령 – Think Of Me

∙ 라라랜드 – Another Day Of Sun

∙ 알라딘 – A Whole New World

∙ 위대한 쇼맨 – Never Enough

편곡 더피트 음악팀
스페셜 게스트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 지금 이 순간

뮤지컬 미녀와 야수 – If I Can’t Love Her

협연 길병민

편곡 더피트 음악팀

새야 새야 파랑새야

뮤지컬 엘라자벳 – 나는 나만의 것

협연 이지혜

편곡 더피트 음악팀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 All I Ask Of You

뮤지컬 엘리자벳 – 행복은 너무도 멀리에

협연 이지혜∙길병민

편곡 더피트 음악팀

피날레 성탄연곡 작∙편곡 이지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