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희춤연구소 '소고(小鼓)놀음 4 허튼' 공연
김영희춤연구소 '소고(小鼓)놀음 4 허튼' 공연
  • 조일하 기자
  • 승인 2023.12.06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고(小鼓)놀음 4 허튼' 포스터 (사진제공=김영희춤연구소)

[더프리뷰=서울] 조일하 기자 = 김영희춤연구소가 전통춤 기획시리즈의 아홉 번째 순서로 ‘소고(小鼓)놀음 4 허튼’을 12월 13일 한국문화의집(KOUS)에서 공연한다.

김영희춤연구소는 ‘소고놀음 1-3’ 시리즈까지 농악 소고춤, 교방 소고춤, 탈춤 소고춤과 경서도 소리에서 간단한 악기로 사용된 쓰임새까지, 전통공연예술에서 연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소고춤 내지 소고놀음을 무대에 올렸다. 네 번째 소고놀음의 부제는 ‘허튼’으로, 허튼은 공연예술에서 즉흥이며 기존의 구성에 구애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소고춤의 다양한 표현을 위해 선율 악기와 결합하고 전통 장단들을 새롭게 편성하거나 소고춤꾼에 캐릭터를 설정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했다. 또 기존의 판굿에서 소고춤을 특화하는 구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통공연예술의 여러 계열에서 소고춤, 소고놀음이 활발하게 연행되고 있으며 소고가 다양한 기법과 예술적 특징을 보여주었듯 전통적인 기법을 배경으로 소고춤, 소고놀음의 표현력을 확장하겠다는 취지이다. 

입장권은 1층 3만원, 2층 2만원이다. 학생, 경로, 장애인, 단체 20인 이상은 20% 할인해 준다. 문의는 010-4526-0296.

프로그램

o 고창농악 고깔소고춤 / 최진영(전북무형문화재 호남산조춤 이수자)

o 가야금산조와 소고 세산조시 / 안무 윤명화(윤명화무용단 대표), 춤 위송이(국가무형문화재 태평무 전수자)

o 소고 삼채三彩 / 황규선(국가무형문화재 태평무 이수자) 전새론(전북무형문화재 고창농악 이수자) 박혜진(전북무형문화재 고창농악 이수자)

o 아리씨구나 ~ 풍장 소리 / 안윤호 최세균 정규홍 박길동 문현주 박성준 김선월

o 풍장 소고 / 강은영(무가향 몸짓 대표)

o 질굿 소고 / 권명주(권명주느루 무용단 대표)

o 팔소고 / 전새론 강은영 권명주 황규선 최진영 위송이 박혜진 김영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