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아트랩 공연 2024’ 젊은 예술가 8개팀 선정
‘두산아트랩 공연 2024’ 젊은 예술가 8개팀 선정
  • 이미우 기자
  • 승인 2024.01.17 16: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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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젊은 예술가의 시선으로 들여다보는 시대적 고민들
(사진제공=두산아트센터)
두산 아트랩 2024 (사진제공=두산아트센터)

[더프리뷰=서울] 이미우 기자 = 두산아트센터의 공연분야 예술가 지원 프로그램인 ‘두산아트랩 공연 2024’가 지난 1월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진행 중이다. 공모로 선정된 젊은 예술가 8개팀이 그들의 실험을 차례로 선보이는 자리다.
 
올해 선정작가들인 ▲윤상은(안무가) ▲임진희(작·연출가) ▲원의 안과 밖(원지영 연출가) ▲김민주(작·연출가) ▲반재하(연출가) ▲이지형(연출가, 인형작업자) ▲창작집단 툭치다 ▲김희진(작·연출가)이 차례로 관객들과 만난다.
 
▲윤상은은 발레 전공자로 아름다움의 표상으로 우상화된 발레의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한 연령, 평범한 신체에서 비롯된 ‘모든 몸을 위한 발레’에 주목한다. <메타발레: 비(非)-코펠리아 선언>은 ‘발레를 즉흥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해 발레를 환상동화가 아닌 현실의 몸을 직시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한다. 워크숍 퍼포먼스 형식을 통해 발레를 무비판적 감상의 차원으로 두지 않고 스스로 역동하는 발레를 실험해 본다.
 
▲임진희는 실제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개인의 서사와 그 안에서 발견되는 동시대적 주제를 들여다보는 창작자다. <할머니의 언어사전>은 공식적인 수어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본인의 소리, 움직임, 표정에 집중해 자신만의 언어로 세상과 소통했던 작가의 외할머니의 언어를 모아 정리해 보는 작업으로, 그 과정에서 우리에게 언어 그리고 더 나아가 장애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원의 안과 밖은 원지영(연출가) 창작세계의 정체성을 담은 이름으로, 실제와 연극 사이의 경계, 동시에 물리적 공간으로 극장 안과 밖을 연결하는 연극성에 대해 탐구한다. <산호초를 그린 자국>은 생겨나고 자라나고 섞이고 사라지는 이상한 사랑에 관한 이야기로, 오로지 두 공연자와 작은 오브제가 만드는 비언어적 움직임을 통해 사랑의 독특함과 괴이함을 그린다.
 
▲김민주는 ‘스테이지 호스(Stage Horse)’의 대표로 사회적 이슈를 속담, 동물 등을 통해 은유하고 사회적 약자의 시선으로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작업을 선보인다. <명태 말고 영태>는 보관 방식, 잡는 방식, 서식환경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는 명태처럼 사는 모습과 방식에 따라 달리 불리는 김영태라는 인물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살펴보며 세대 간 이해를 시도해 본다.
 
▲반재하는 남한이라는 지정학적 한계를 통해 이념, 규범, 제도에 대해 재감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창작자다. 개인으로서 느끼는 동시대성을 어떻게 예술로 매개할 수 있는지 다양한 매체로 제시한다. <메이크 홈, 스위트 홈>은 실제와 다른 장소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남한의 지정학적 한계와 인공지능의 정보편향을 발견하고 공연이라는 공동체적 사건을 통해 상상, 인지, 해석이 오늘날 분단사회를 재감각하는 지표가 될 수 있는지 고민해 본다.
 
▲이지형은 인형작업자로 인간 중심에서 벗어난 공연을 만들어 왔다. 인형작업자가 마주하는 한계에서 출발해 인형의 쓰임에 대해 고민하는 창작자다. 개별작업의 문법에 맞는 새로운 인형 활용법을 탐구하며 인형과 오브제가 배우 자체로 무대에 서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사회적 청소년기를 바탕으로 한 창작과정이 인형작업자의 창작과정에 미치는 영향: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타자’를 중심으로>는 법이 규정한 청소년기를 지났지만 여전히 불완전한 존재로 흔들리고 고민하는 성인세대를 '사회적 청소년기'로 바라보며 3편의 단막극을 통해 자아를 들여다본다.
 
▲창작집단 툭치다는 배우 박지윤, 남기용과 작가·연출가·퍼포머로 활동하는 문병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득 우리를 툭 치는 것들을 감각화하는 작업 중 생겨나는 의식의 변화, 깨달음 등을 무대언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보여준다. 개인의 경험과 기억을 토대로 렉처 퍼포먼스에 영향을 받아 형식적으로 확장된 다큐멘터리 연극작업을 해오고 있다. <문병재 유머코드에 관한 사적인 보고서>는 한때 자타가 공인하던 웃음 사냥꾼이던 '꿀잼 문병재'가 '노잼 문병재'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이 시대의 유머와 한 인간의 자아 정체성, 타자와의 관계성을 살펴본다.
 
▲김희진은 극작가로 시작해 퍼포머, 연출자로서 정체성을 확장하고 있다. 극단 무릎에서 활동하며 일상과 비일상에서 발견되는 타자와 공간, 정체성을 기반으로 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다문화·다언어·다형식의 새로운 연극적 글쓰기와 공동창작 방식을 탐구하는 창작자다. <미아 미아 미아>는 한국과 일본의 청년층 여성을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여성들의 몸과 노동, 고용 현실을 통해 ‘노동하는 여성’의 삶과 고민에 대해 이야기한다.
  
‘두산아트랩 공연 2024’는 무료 공연으로,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작년부터 시행한 ‘노쇼 페널티(No Show Penalty)'를 올해도 진행, 예약 후 사전취소 없이 관람을 하지 않을 경우 ‘두산아트랩 공연 2024’의 예약·관람이 제한된다.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예약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02-708-5001, doosanartcenter.com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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