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김우옥, 뉴욕에서 바람나다' 아트에세이 출간
[신간] '김우옥, 뉴욕에서 바람나다' 아트에세이 출간
  • 김다인 기자
  • 승인 2024.02.09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옥, 뉴욕에서 바람나다' 표지 (사진제공=도서출판 연극과인간)

[더프리뷰=서울] 김다인 기자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초대 원장을 지낸 김우옥 원로 연출가 <김우옥, 뉴욕에서 바람나다>라는 제목의 아트에세이를 출간했다.

뉴욕에서 바람난 90세 연극인의 아트에세이

김우옥 교수의 뉴욕‘예술’살이 그 5년간의 기록. 1965년 처음 뉴욕의 맛을 본 저자는 뉴욕에서의 예술살이에 매료되어 2012년 또다시 뉴욕 일년살이를 계획하고 80 가까운 나이도 잊은 채 뉴욕에 상륙한다. 그러나 일년살이의 계획은 어느덧 5년살이로 확장되어 있었다. 저자는 자신에게 특별한 도시 뉴욕을 ‘발랄하고 활기찬’ 곳으로, 그곳에서의 생활을 ‘흥분’으로 규정한다. 무조건 그곳에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은 그의 일년살이에 5를 곱해주었고, 그 사이 연극, 무용, 오페라, 음악회, 전시 등등 예술의 전언(message)을 고스란히 담아내기 위해 페이스북을 시작했다. 그러면서 보다 생생한 뉴욕의 예술을 전하고자 생생한 사진을 직접 찍어 업로드했고, 해당 공연의 트레일러 등이 있다면 이를 링크, 맛을 볼 수 있게 했다.

베이스가 페이스북이다 보니 이 책에는 목차가 없다. 페이지 위의 날짜를 보면서 읽어나가야 한다. 글을 보면 아주 일상적인 에피소드로 보일 수 있지만, 그 속에 뉴욕의 예술살이가 단적으로 녹아 있다. 일상의 예술. 아마도 저자 김우옥이 뉴욕에 환호하고 노령에도 뉴욕에서의 예술살이를 자원한 까닭이 여기에 있으리라.

‘아트에세이 인 뉴욕’이라는 부제처럼 이 책은 저자의 5년간 뉴욕예술살이를 기록한 아트에세이(art essay)다. 에세이면 에세이지 아트에세이는 뭔가? 이유가 궁금하면 이 책을 펴보면 된다. 어쩌면 예술에 대한 저자의 묵직한 돌직구 같은 글(예컨대 로베르 르빠주, 앤 보가트의 작품이 재미없다고 말하는)과 리얼한 사진에 담긴 ‘아트 인 뉴욕’에 만족스러운 미소를 띠게 될지도 모른다.

본문에서

서문

뉴욕은 내게 특별한 도시였다. 연극에 눈 뜨게 해 주었고, 연극에 참여하게 해 주었고, 연극 자체를 즐기게 해 준 곳이 뉴욕이었다. 사실, 연극뿐 아니라 다른 모든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게 해 주었고, 그 오묘한 경지를 깨닫게 해 준 곳도 뉴욕이었다. 삶의 에너지가 넘치는 이 도시는 내게 적극적인 삶의 태도 또한 가르쳐 준 도시이기도 하다. 그래서 나는 뉴욕을 제2의 고향이라고 생각했다.

뉴욕에서 연극공부를 한다고 9년을 살다가 40대에 귀국해서, 교수가 되고 연출을 하면서 나름 잘 지냈다. 그러다가 80이 가까운 나이가 되었던 2011년 어느 여름, 내가 뉴욕에 다시 갔을 때, 뉴욕의 발랄하고 활기찬 모습에 압도당하고 말았다. 1965년 내 나이 서른, 뉴욕을 처음 갔을 때 느꼈던 바로 그 흥분이었다. 나는 더 이상 이것저것 따질 겨를이 없었다. 무조건 거기서 다시 살아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 결국 2012년 3월, 나는 뉴욕으로 떠났다. 처음에는 1년만 살기로 했지만 살다 보니 5년이 되었다.

가자마자 나는 연극, 무용, 오페라, 음악회, 전시 등을 열심히 보러 다녔다. 뉴욕에서 살면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바로 문화예술을 아무 때나 쉽게, 그리고 싸게 즐길 수 있다는 것 아니겠는가?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를 단돈 3만여 원으로 즐길 수 있다니 꿈같은 이야기다.

서울을 떠날 때 많은 제자들이 뉴욕에서의 체험을 공유해 달라는 부탁들을 하였다. 그래서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연을 1, 2분 길이로 압축해 놓은 유튜브 영상물, 즉 트레일러를 가능한 한 같이 실어 공연의 설명뿐 아니라 시각적인 정보도 전하려 했다. 5년 동안 올린 글이 백 개가 넘었고, 그중에 몇 개를 골라서 이 책에도 그 영상물들을 QR코드로 찍어서 보도록 하였다. 그러나 트레일러는 제작자가 어떠한 이유에서든 삭제해 버리면 영영 볼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다.

연극인이 뉴욕에서 5년을 살았다면 당연히 브로드웨이 연극 이야기가 많을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5년 동안 내가 본 브로드웨이 연극은 두세 편 정도다. 입장료가 너무 비싸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실험적인 작품에 더 관심이 많아서 반듯하고 잘 만들어진 연극보다는 ‘다른’ 그리고 ‘독특한’ 형식의 연극을 찾아 헤맸다.

페이스북에 자유롭게 그리고 격의 없이 올리던 글들을 한데 모아 책으로 엮다 보니, 중언부언, 다듬어지지 않은 문장, 외래어 표기방식의 차이 등 일반적인 책이 지녀야 할 기본 원칙에 벗어나는 부분들이 여럿 눈에 띄었다. 그러나 SNS의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대부분 손을 대지 않았다.

이 책이 출판되는 데는 주변에서 출판을 권한 분들의 도움이 컸다. 특히 강력히 권했을 뿐 아니라 교정과 편집에 많은 힘을 실어 준 허순자 선생과 노이정 선생의 도움이 컸다.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에 표지를 만들어 낸 오진아 디자이너에게도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저자 김우옥

1934년 생. 연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다가 연극연출에 관심이 생겨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대학과 뉴욕대학에서 공부했다. 뉴욕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실험극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뉴욕에서 세 편의 실험극에 배우로 참여하기도 했다. 학업을 마치고 1980년 귀국해 서울예술대학교 교수로, 동랑레퍼토리극단의 대표로 활동했다. 1985년에 동랑청소년극단을 창단해 5편의 청소년 연극인 ‘별들’ 시리즈를 제작/연출했다. 1994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초대 원장으로 임명되었고 2000년에 정년퇴임했다. 2022년에 22년 만에 연출을 다시 시작했으며 2023년에는 세 번의 연출작업을 했다. 2024년 동아연극상 특별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